국토부, 지방자치단체 지자체 설명회…"지역 맞춤형 노선 등 추가사업 발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닷컴 김용환 기자】국토교통부(국토부)는 12일 대전 동구 한국철도공사에서 지방자치단체 철도 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한다.

충청권 광역급행철도(CTX)가 지난 2월 28일 ‘CTX 거버넌스’ 출범 등 차질 없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지자체 담당자를 대상으로 광역급행철도 및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설명회를 통해 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지원체계를 안내해 지자체가 추가사업을 적극 발굴토록 할 계획이다.

이번 설명회는 대통령 주재로 열린 여섯 번째 민생토론회에서 발표한 교통분야 3대 혁신 전략의 후속조치로 마련됐으며, 경상북도, 충청북도, 대구시, 대전시, 세종시 등에서 약 30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민자철도관리지원센터는 철도 정책 및 업무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기존 광역철도보다 빠른속도 180km/h로 대심도 40m이상를 통과하는 x-TX 사업의 특성과 비수도권 지방도시에의 필요성 등을 설명하고,지자체가 x-TX 사업을 발굴 및 추진 시 제3자 공고, 협상 등 지원가능한 사항을 발표할 계획이다.

국가철도공단은 민자철도사업의 전반적인 추진 절차와 그 과정에서 공단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지자체가 x-TX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거쳐야할 인근 노선과 연계 네트워크 등 기술적 분야에서 지원 사항을 설명할 계획이다.

업계대표로 참석한 SOC포럼은 민자철도사업 추진사례로 신안산선 여의도-서울역 2단계 사업의 추진배경 및 경과 등을 설명하고, 지자체에서 x-TX 추가사업 발굴 시 사업의 중요성, 업계와의 소통방안 등에 대해 설명할 계획이다.

문희선 국토부 철도투자개발과장은 “민생토론회에서 발표한대로 선도사업인 충청권 광역급행철도(CTX)와 대구경북신공항 광역급행철도가 정상 추진 중이며 다른 권역도 각 지자체에서 x-TX 사업발굴을 위해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자체가 지역 상황에 맞는 광역급행철도를 발굴하는데 이번 설명회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정부도 지자체의 x-TX 추가사업 발굴을 위해 제도개선을 추진하는 등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