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4분기 다단계판매업 주요 정보 변경사항 공개

다단계판매 총 122개사 … 신규등록 6건·폐업 1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닷컴 이호준 기자】지난해 12월 말 기준 다단계판매업 등록업체는 122개사로, 4분기 중 신규등록 6건, 폐업 1건, 상호·주소변경 9건 등 총 16건의 변경사항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해 4분기 다단계판매업자의 주요정보 변경사항을 공개했다.

공정위는 다단계 판매로 인한 소비자피해 발생 방지를 위해 매 분기마다 다단계 판매업자의 주요 정보 변경사항을 공개하고 있다

공정위에 따르면 해당기간 중 △엑스인듀어런스코리아 △리영글로벌 △에이레벨 △퍼스트코리아 △퀸텀코스메틱 등 5개 업체는 한국특수판매공제조합과의 공제계약을 더우리샵은 우리은행과 채무지급보증계약을 통해 소비자피해보상보험계약을 체결하고 관할 시‧도에 신규등록 했다.

다단계판매업자는 소비자피해보상을 위해 공제조합과 공제계약을 체결하거나 은행·보험사 등과 채무지급보증계약 등 소비자피해보상보험계약을 체결해야 한다. 해당 기간 동안 폐업한 다단계판매업자는 퍼메나 1개사이다.

다단계판매업자와 거래하거나 다단계판매원으로 활동하고자 한다면, 거래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피해예방을 위해 해당 사업자의 다단계판매업 등록, 휴·폐업 여부와 같은 주요정보들을 꼭 확인해야 한다.

특히, 상호나 주된 사업장 주소 등이 자주 바뀌는 사업자의 경우 환불이 어려워지는 등 예상치 못한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업체와 거래할 때는 더욱 주의할 필요가 있다.

또한, 소비자피해보상보험이 해지된 다단계판매업자는 정상적인 영업을 할 수 없으므로, 이러한 업체에 대한 특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