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공동주최 국제 AI 의료제품 규제 심포지엄 성공적 개최 준비
의료제품 개발 동향에서부터 미래전망, 글로벌 규제 방향 등 논의

식약처, 韓·美 공동 주최 ‘AI 규제 심포지엄’ 준비기획단 출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닷컴 이인영 기자】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는 한·미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국제 인공지능(AI) 의료제품 규제 심포지엄(AIRIS·AI Regulatory and International Symposium 2024)'을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해 'AIRIS 2024 준비기획단'을 5일 출범한다.

AI 의료제품 규제 심포지엄은 한·미 의료제품 규제당국이 세계 각국 규제당국을 초청하는 국제행사로 올해 2월 26일부터 29일까지 4일간 서울에서 개최한다.

그간 국제사회에서 AI 기술을 활용한 의료제품 규제역량을 인정받아온 우리나라가 글로벌 규제 마련을 주도한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는 행사이다.

한·미 의료제품 규제당국은 한국은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과 미국은 U.S. Food and Drug Administration(FDA)이다.

이번 심포지엄에는 국내외 업계·학계가 참여하며, AI를 활용한 의료제품 개발 동향에서부터 미래전망, 글로벌 규제 방향까지 다양한 주제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에 출범하는 ‘AIRIS 2024 준비기획단’은 행사 프로그램 기획·운영, 내·외빈 초청, 국내·외 홍보활동 등을 수행하며, 심포지엄을 통해 우리나라의 우수한 규제역량을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할 예정이다.

참고로 식약처는 AI 의료제품 등 첨단 혁신 분야 글로벌 규제를 주도하기 위해 한미 첨단기술동맹의 일환으로 미 FDA와 기술협력을 지속해서 추진하고 있다.

지난 6월부터는 세계 규제당국이 참여하는 국제 심포지엄 개최 준비와 글로벌 규제 주도를 위한 실무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식약처는 "이번 심포지엄이 단단한 한·미 첨단과학기술 동맹을 바탕으로 우리나라가 바이오·디지털헬스 글로벌 중심 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 한다며 "앞으로도 첨단 기술이 적용된 의료제품 분야의 국제 기준을 주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