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영양조제식품 개발을 위한 과학적 근거자료 안내서 21일 발간
맞춤형 영양조제식품 개발 시 주요 고려사항 및 과학적 근거자료 요건 안내
맞춤형 영양조제식품의 제품화 지원으로 소비자의 선택권 확대

암환자 등 위한 맞춤형 영양조제식품 개발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닷컴 이인영 기자】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영양성분의 필요량 등이 일반인과는 다른 환자들을 위한 맞춤형 영양조제식품의 개발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맞춤형 영양조제식품 개발을 위한 과학적 근거자료 안내서를 21일 발간했다.

맞춤형 영양조제식품은 일반인과 다른 영양요구량이 있어 충분한 영양공급이 필요하거나 일부 영양성분의 제한 또는 보충이 필요한 사람에게 식사의 일부 또는 전부를 대신할 목적으로 제조가공된 식품의 일종으로, 제조가공기준이 고시된 표준형 영양조제식품과 식단형 식사관리식품 이외, 별도의 기준이 고시되지 않고 제조자가 구비한  과학적 입증자료를 토대로 제조·가공한 식품을 말한다.

안내서의 주요 내용은 △1맞춤형 영양조제식품 개발 시 주요 고려사항 △2과학적 근거자료의 요건 △3적용 사례 등이다.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에 따르면 1맞춤형 영양조제식품 개발 시에는 대상 환자의 특성, 제품의 특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

제품 개발자가 식품·영양성분의 소화·흡수·대사 능력 등 환자의 특성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질환별로 특별히 고려해야 할 영양성분 등을 빠트리지 않도록 체크리스트를 제공한다.

또한, 질환이나 환자에 따라 제품에 사용해야 하는 가수분해 단백질 등이나 제형 등 제품의 특성을 차별화해 맞춤형으로 영양조제식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고려사항을 안내한다.

2맞춤형 영양조제식품 개발 시에는 신뢰할 수 있는 국내·외 정부기관 등에서 발행된 지침·가이드라인이나 학술지 등 과학적 근거자료를 활용한다.

3실제 개발 현장에서 안내서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염증성 장질환 환자, 간질환 환자, 종양(암) 환자 등 6개 질환에 대해 제품을 개발하는 과정에 대한 예시를 제공한다.

6개 질환은 염증성 장질환 환자, 간질환 환자, 종양(암) 환자, 신경계 질환 환자, 중환자, 수술 후 환자 등이다.

식약처는 "이번에 마련한 안내서가 다양한 맞춤형 영양조제식품이 신속하게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한편,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제품개발 활성화로 소비자의 신뢰도를 향상시키고 선택권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