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명 소셜미디어 서비스 및 글로벌 빅테크 기업을 사칭해 악성 URL 접속을 유도하는 방식의 피싱 공격 지속적으로 발견
피해 예방을 위해 △공식 사이트 주소와 비교∙확인 △2단계 인증 기능 활용 △성실한 패스워드 관리 등 보안수칙 준수 필요

안랩, 유명 서비스 제공기업 사칭한 피싱공격 발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닷컴 최영철 기자】최근 텔레그램을 사칭한 피싱 공격이 다수 피해를 발생시킨 가운데, 유명 서비스 제공기업을 사칭한 피싱공격이 발견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안랩(대표 강석균)은 유명 소셜미디어 서비스 제공기업이나 글로벌 빅테크 기업 등을 사칭해 계정을 탈취하려는 피싱 공격을 다수 발견하고 사용자 보안수칙을 제시했다.

유명 소셜미디어 서비스 및 글로벌 빅테크 기업 등을 사칭한 피싱 공격 사례로는 먼저, 안랩은 8월 ‘Meta(구 페이스북)’ 관리자를 사칭해 기업 페이스북 계정 탈취를 시도하는 게시글을 발견했다.

공격자는 Meta 관리자인 것처럼 위장한 페이스북 계정을 만들고, ‘Facebook 커뮤니티 정책 및 지침을 위반한 계정 정지 안내’ 내용의 게시글을 업로드했다.

게시글에는 “계정 정지를 막으려면 24시간 이내에 특정 URL에 접속해 계정의 소유자임을 증명하라”는 내용을 작성해 악성 URL 접속을 유도했다.

유사한 사례를 미뤄볼 때, 접속 후에는 계정 정보 탈취를 위한 피싱사이트로 연결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공격자가 기업이 운영 중인 다수의 페이지를 태그했기 때문에, 해당 게시물에 태그된 기업 소셜미디어 계정에 알림이 뜨게 된다.

이로 인해 기업 페이지 관리자들은 실제로 메타 공식 관리자로부터 경고 알림을 받은 것으로 속기 쉽다.

애플(Apple) 지원팀을 사칭해 계정 정보 탈취를 시도하는 사례도 꾸준히 발견되고 있다. 공격자는 메일 발신자명을 ‘AppleSupport Team’으로 써서 정상 메일인 것처럼 위장했다.

그러나 주소를 자세히 보면 주소의 도메인 부분이 애플 공식 도메인인 '애플 닷컴(apple.com)'이 아닌 다른 도메인을 사용하고 있다(예시: hotmail.com 등).

메일에는 “누군가가 사용자의 애플 계정으로 결제했으니, 본인이 구매한 것이 아니라면 지원 부서에 문의하라”며 ‘애플 지원 액세스’ 링크를 삽입했다.

사용자가 무심코 해당 아이콘을 누르면 애플의 공식 웹사이트처럼 교묘하게 위장한 계정탈취 목적의 피싱 사이트로 접속된다.

위 사례들은 모두 사용자가 URL로 접속한 페이지에서 계정정보를 입력하면 공격자에게 유출되는 방식이다.

안랩은 "공격자는 탈취한 계정 정보를 활용해 2차 공격을 진행할 수 있어, 사용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