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마약류 오남용 감시단’ 주축으로 경찰청‧지자체와 합동점검 추진
사망자·타인 명의도용, 처방전 중복사용, 본인 처방량 상위 의사 등
오남용 예방을 위한 의료용 마약류의 적정 처방·사용 유도

정부, 의료용 마약류 관련 불법행위 점검…의료기관·약국 29곳 대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닷컴 이인영 기자】식품의약품안전처과 경찰청은 19일~22일까지 의료용 마약류의 오남용을 예방하고 적정한 처방·사용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하고자 경찰청․지자체와 함께 의료기관·약국 29개소 합동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점검 대상은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빅데이터를 분석해 식약처 ‘마약류 오남용 감시단’이 선정했으며, 점검 내용은 △사망자·타인의 명의를 도용한 처방·사용 △하나의 처방전으로 여러 약국에서 조제한 의료기관·약국입니다.

이와 함께 식약처 ‘마약류 오남용 감시단’은 의사·치과의사가 스스로에게 과다한 양과 횟수로 처방·사용한 의사 셀프 처방·투약에 대해서도 지난 12일~16일까지 지자체와 함께 의료기관 21개소를 집중점검하고 있다.

  점검 결과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의심 사례로 확인되는 경우 ‘마약류 오남용 타당성 심의위원회’에서 의학적 타당성, 환자 필요성 등 전문가 의견 수렴을 거쳐 수사의뢰 등 조치할 계획이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마약류 오남용 감시단’을 주축으로 의료용 마약류의 다양한 오남용 의심 사례를 적극 발굴해 지속적으로 기획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식약처는 "의료기관이 의료용 마약류를 보다 적정하게 처방·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의료용 마약류에 대한 오남용 예방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