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구직자 55.5%, "하반기 취업시장 어둡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 구직자 10명 중 5~6명은 하반기 취업시장을 상반기보다 어둡게 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건설취업포털 건설워커(www.worker.co.kr 대표 유종현)는 최근 건축·토목·기계·전기 등 건설업 구직자 335명을 대상으로 '하반기 취업시장 전망'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55.5%(186명)가 상반기보다 더 비관적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8일 밝혔다.

'상반기보다 좋아질 것'이라고 응답한 사람은 26.6%에 불과한 반면 '나빠질 것(33.4%)', '사상 최악일 것(22.1%)' 등 부정적인 의견을 보인 사람이 55.5%에 달했다. 17.9%는 상반기와 비슷할 것으로 예상했다. 건설업 전체의 체감경기가 침체돼 있다는 업계의 우려가 구직자들의 심리에 반영된 것으로 건설워커는 풀이했다.

한편, 새정부 출범 직전인 올해초에는 취업난 해소에 대한 건설 구직자들의 기대감이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건설워커에 따르면 올초만해도 취업시장 전망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44.3%가 '지난해보다 좋아질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지난해보다 나빠질 것'(24%), '지난해와 비슷할 것'(18.1%), '사상 최악일 것'(13.5%) 등의 순이었다.

건설워커의 유종욱 이사는 "주택.건설경기 침체가 이어지면서 건설채용시장에 대한 구직자들의 기대감도 한풀 꺾인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지방 중소.중견건설업체들의 경영여건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어 하반기 채용시장에서의 대형업체-중소건설사 간 양극화 현상은 더욱더 심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