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병두 부위원장 "이번주 저신용 회사채·CP 매입 SPV 설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사진=금융위원회)

【시사매일 이호준 기자】금융위원회는 14일 오전 10시 30분, 서울시 중구에 소재한 은행회관에서 손병두 부위원장 주재로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금융위원회 손병두 부위원장을 비롯해 사무처장, 금융정책국장과 관계부처 기재부, 중기부, 산업부, 국토부, 유관기관 금감원, 은행연합회, 금융기관 국민, 하나, 신한, 우리, 농협, 산업, 수출입, 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등이 참석했다. 

오늘 회의에서는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 기업 안정화방안 등의 준비·집행상황을 점검하는 한편, 소상공인 지원 프로그램 추진상황, 중소·중견기업 자금지원 상황 및 애로사항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손병두 부위원장은 이날 모두 발언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경제, 사회 전반에 걸쳐 큰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만큼,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개혁과 전환을 지원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우리나라 경제가 긍정적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흐름을 경기회복의 모멘텀으로 이어 나가야 한다" 고 강조하며 "경제회복에 대한 불확실성이 큰 상황에서도, 우리나라는 내수지표가 2개월 연속 개선되고, 카드 승인금액도 증가하고 있으며, 수출 역시 감소폭이 축소되고 있다.긍정적 흐름을 경기회복으로 이어 가도록 민생 금융 안정패키지 프로그램을 차질없이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코로나19는 우리의 일상을 변화시킬 것이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손 부원장은 "정부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민생금융안정패키지를 차질없이 이행해 나가고 있다. 바이러스의 상재화로 인하여 경제, 사회 전반에 걸쳐 큰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 만큼 이제는 정책지원의 목표를 구호(Relief)와 회생(Recovery)에 그치지 않고 개혁(Reform)과 전환의 지원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어 "정부는 비대면 환경변화 등에 대응해 금융규제 샌드박스, 데이터 3법 등 과감한 혁신과 규제 완화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예상되는 부작용 예방방안도 병행하여 추진하며 관계부처, 정책금융기관의 연계컨설팅을 통해 기업들이 업종전환, 사업구조 개편 등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새로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비대면, 디지털로의 전환은 코로나19로 인해 피해가 누적된 일부 업종 및 기업들에게는 어려움을 가중시킬 수 있으며 양극화의 심화요인이 될 수 있다고 밝히며 저신용 회사채·CP 매입기구, 기간산업협력업체 지원 프로그램 등을 7월 중에 가동해 취약업종과 저신용등급 기업 등에 대한 지원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사회안전망으로서 금융의 포용성을 확대해 서민금융 등 취약계층을 위한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 주요 금융지원을 살펴보면 1차 소상공인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13조5000억 원이 지원됐으며, 2차 소상공인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4930억 원이 집행됐다. 그 밖의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자금지원 확대를 통해 17조6000억 원, 회사채·단기자금시장 안정화를 위해 9조2000억 원이 지원됐다.

금융권 전체 대출·보증 지원 실적은 이달 10일까지 176만5000건, 156조6000억 원의 자금이 지원됐다. 업종별로는 지원건수 기준, 음식점업 34만7000건, 소매업 29만6000건, 도매업 20만4000건 순으로 금융 지원이 이뤄졌고, 지원금액 기준으로는 기계·금속 제조업 24조8000억 원, 도매업 20조3000억 원, 소매업은 11조7000억 원 순으로 금융 지원이 이뤄졌다.

또한 유형별로는 신규대출·보증이 총 135만8000건, 74조 원 실행됐고, 기존대출·보증 대상 만기연장이 40만7000건, 82조6000억 원이 이뤄졌고, 기관별로는 정책금융기관을 통해 103만건으로 80조8000억 원, 시중은행을 통해 71만1000건으로 74조9000억 원의 지원됐다.

손 부위원장은 "비대면 사회와 디지털 시대로의 전환으로 IT 등 기존 유망산업 등은 더욱 성장하지만 글로벌 밸류체인(GVC) 약화에 따른 일부 제조업과 코로나19로 인해 피해가 누적된 일부 기업들에게는어려움이 가중될 수 있으며 양극화의 심화요인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에 3차 추경안에 포함된 신규 프로그램을 통해 취약업종과 저신용등급 기업 등에 대한 지원의 사각지대를 해소해 나가고 있다. 저신용 회사채·CP 매입기구는 이번주 내로 SPV를 설립하고 투자관리위원회를 구성해 회사채·CP 매입을 개시할 예정이며, 기간산업협력업체 지원 프로그램 역시 이달 중순에 SPV를 설립해 프로그램을 신속히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손병두 부위원장은 마무리 발언에서 "최근 경제회복 전망 분석들을 고려할 때 코로나사태의 장기화 가능성과 회복형태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불확실성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장기적 시계를 가지고 기업들이 본원적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해나갈 것"이라며 "기업들은 현재의 금융지원을 단기적 생존과 구호의 수단을 넘어 개혁과 전환의 마중물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