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 아람코, 한전을 에너지 효율분야 최초 전략적 파트너 선택

한전, 세계 최대 석유기업 사우디 아람코와 MOU 체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 최영철 기자】조환익 한국전력 사장이 23일, 아민 알나세르 사우디아라비아 아람코 사장과 다란에서 한전-사우디아람코간 에너지 효율분야 사업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조환익 한전 사장과 아민 알나세르 사우디아람코 사장은 이날 업무협약 체결 후, 향후 에너지신사업 및 발전 분야에서 양사의 포괄적 협력협정을 기반으로 구체적인 사업개발을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헀다.

사우디 아람코는 전 세계 원유생산량의 12.5%를 점유한 사우디 최대 국영기업인 동시에 2014년 매출액이 3780억 달러(한화 약 435조 원), 기업가치 3조 달러로 석유매장량으로는 2610억 배럴과 한화 약 3450조 원에 달하는 세계최대 석유기업으로 약 2000MW의 자체 전력설비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최근 유가하락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사우디 정부가 발표한 '사우디 비전 2030' 에서는 사우디 아람코를 기존의 석유기업에서 제조기반 대기업으로 변화시킨다는 사우디 아람코 전략적 변혁 프로그램을 밝힌 바 있다.

또한 사우디정부는 지난 2003년부터 에너지 효율 증진 목적으로 “Energy Efficiency Program”을 운영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 단위생산 에너지 투입량을 2005년 대비 30%까지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어 에너지 효율분야에서 한전과 사우디아람코간 협력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번 MOU는 사우디 아람코가 에너지 효율분야(Energy Efficiency)에서 최초로 한전을 전략적 협력 파트너로 선택해 Smart Grid 분야, 노후발전소 성능개선, 친환경 발전사업, 에너지 효율향상 R&D 등 4대 분야에서 협력키로 했다.

Smart Grid 분야 협력을 통해 한전이 보유한 Smart Grid Station, Micro Grid, AMI, ESS(Energy Storage System) 등 에너지 신사업 기술을 사우디 특성에 맞게 최적화하고 향후 사업협력을 통해 사우디의 국가에너지 효율 향상 목표를 보다 경제적이고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어 한전은 노후발전소 효율개선 및 수명연장(ROMM), 신재생 발전사업, 잔유 연료 활용 발전소 건설 및 운영(IGCC, Pet-Coke 발전) 등 발전분야에서도 양사가 상호협력 가능한 비즈모델을 발굴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날 조환익 한전 사장은 이자리에서 “이번 MOU 서명이 글로벌에너지 기업인 양사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실현하는데 있어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밝히고 “사우디 아람코와 에너지 효율향상을 위한 사업협력을 내실 있게 추진하여 한전의 에너지 신사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