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찬열 "성완종 리스트 연루된 이병기 비서실장 사퇴해야"

여야, 국회운영委서 '성완종 리스트' 파문 열띤 공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 김윤정 기자】1일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청와대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은 자리에서 '성완종 리스트'와 관련해 여야간 치열한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이 날 새정치민주연합 이찬열 의원(수원 장안구)은 청와대 업무보고에서“헌정사상 국정 최고지도자의 전․현직 비서실장 모두가 ‘뇌물게이트’에 연루된 적은 박근혜정부가 최초”라며 “허태열, 김기춘 전 비서실장은 국회에 출석해 진실을 규명하고 대국민 사과를 해야 하며 박근혜 정권의 도덕성과 정당성이 걸린 총체적 부정부패 케이스인 ‘친박게이트’에 이병기 실장의 이름이 거론된 사실만으로도 직무를 수행하는 것은 온당치 않다”며 포문을 열었다.

지난달 10일 공개된 ‘성완종 리스트’는 박근혜 정권의 심장부를 정면으로 겨눴다. 특히 리스트 등장인물들은 박근혜 대통령의 최측근 ‘친박 실세’이자 전․현직 비서실장 3명 모두 검은 돈의 중간다리 역할을 한 의혹을 사고 있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월 신년 기자회견에서 “드물게 보는, 사심이 없는 분”이라며 공개적으로 감싼 김기춘 전 비서실장도 포함돼 있어 여야간 치열한 공방이 이어졌다.

이와 관련해 이찬열 의원은 “1년 동안 착·발신이 140여회, 이틀여 만에 한 번꼴로 통화를 시도한 이병기 실장과 성완종 회장 간의 검은 유착관계도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며 “이 실장 취임 직후 서산장학재단이 성완종 회장의 사면을 기다렸다는 듯 청와대에 사면 진정서를 넣은 까닭이 무엇이겠느냐. 다른 사람이라면 몰라도 이병기 실장이라면 자신의 사면 청탁을 이미 한번 도와주었기에 또 해줄 것이라는 강한 확신이 있어서 그런 것 아니었겠는가”라고 강한 의혹을 제기했다.

이 의원은 “이제라도 이병기 실장은 왜 본인의 이름이 이완구 총리와 나란히 성완종 회장 메모에서 언급되었는지 국민 앞에 진실을 고백해야 한다”며 “성완종 전 의원의 특별사면 의혹에 휩싸인 이병기 실장은 자신의 명예를 지키기 위해서라도 비서실장직에서 물러나 당당하게 검찰의 수사를 받아야한다”고 이병기 비서실장의 거취정리를 압박했다.

이에 대해 이병기 비서실장은 "(돈을) 전혀 받은 바 없는 사람이 왜 내려가겠느냐"라며 "제가 자리에 연연하는 사람은 아니지만 리스트에 이름이 올랐다는 것만으로 사퇴 여부를 말하는 건 시기적으로 맞지 않다"고 반박했다.

이어 이 실장은 "검찰에서 조사해 혐의가 나오게 돼면 당장이라도 물러날 수 있겠지만, 종이 한장에 이름이 올랐다고 사퇴하는 것은 자존심이 용납치 않는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