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교황 시복 미사 특별교통대책 추진

광화문 일대, 15일 오후 7시부터 차량 전면 통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김윤정 기자】15일 오후 7시부터 광화문 일대 차량 진입이 전면 통제된다. 따라서 서울시는 15일과 16일 양일 간 차량을 이용해 이 일대를 방문할 계획이 있는 시민이라면 사전에 교통정보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서울시는 16일, 광화문~서울시청 광장 일대에서 열리는 프란치스코 교황 시복 미사와 관련해 행사장 주변 차량 통제를 포함하는 특별교통대책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특별교통대책은 행사장 주변 차량 통제 및 우회도로 확보 △버스·지하철 증편 운행 △지방 신자 상경버스 주차장 확보 등 크게 3개 분야로 나눠 진행된다.

서울시에 따르면 먼저 광화문을 중심으로 15일 오후 7시~ 16일 오후 6시까지 △서대문역 △남대문 △을지로 입구 △안국동 인근의 차량 출입이 전면 통제되므로 이 날 행사장을 찾거나 광화문 주변 방문을 계획하고 있는 시민이라면 사전에 우회도로와 주차장을 확인한 다음 나서야 한다고 당부했다.

시복 미사 주최 측은 이날 공식 초청인원 17만 명 외에 행사장을 방문하는 시민까지 약 30~50만 명이 광화문 인근을 찾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미사에 초청받은 신자들은 오전4시~7시까지 입장하게 된다.

따라서 이 날 일산·고양에서 도심 방면으로 이동할 차량은 △강변북로 △올림픽대로 등을 이용하고, 미아리·의정부→도심 방면으로 이동하려면 △동부간선도로 △내부순환로를 이용하는 등 사전에 먼 거리에서 우회하는 것이 좋다.

부득이하게 도심으로 진입해야 하는 차량은 △통일로 △충정로 △퇴계로 △돈화문로 등으로 접근한 다음 가까운 곳에 주차하고 걸어서 이동해야 한다.

주차장 정보는 ‘서울주차정보’ 앱(parking.seoul.go.kr/mobile)을 이용하면 지금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주차장 위치와 실시간 주차 가능 면수, 요금, 운영시간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차량 진입 통제 및 우회도로 정보는 서울시 교통정보센터(TOPIS) 홈페이지(topis.seoul.go.kr) 또는 모바일 앱 ‘서울교통포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서울시는 시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행사장 인근 역사를 폐쇄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16일 오전 4시~오후 1시 30분까지 △3호선 경복궁역 △5호선 광화문역 △1·2호선 시청역 열차를 무정차 통과시킨다.

아울러 서울시는 지방에서 출발하는 신자를 위해 지하철 첫차 운행시각을 기존 오전 5시 30분에서 오전4시 30분으로 1시간 앞당기고, 행사 시작 전 4시간(오전 6시~오전 10시)과 종료 후 2시간(정오~오후 2시) 지하철 운행을 평일 출퇴근 시간대 수준으로 늘리기로 했다.

차량 진입이 통제되는 구간을 오가던 버스 101개 노선도 시복 미사 전날인 15일 오후 7시부터 우회 운행한다. 기존에 사직로~율곡로를 오가는 버스는 경복궁역과 안국동 사거리에서 각각 회차하고, 새문안로~종로 구간을 오가던 버스는 칠패로와 남대문로로 우회한다.

또한 서울시는 시민 불편에 대비해 16일 하루 동안 개인택시 부제를 해제하기로 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