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금융권 금리체계 점검 임기응변식은 곤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지 발행인/ 김홍중
[시사매일] 금융당국이 은행에 이어 보험, 상호금융, 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의 금리체계에 대해서도 일제 점검에 나선다.

은행의 가산금리 체계에 대한 불신도 문제지만 사실 제2금융의 금리 산정 기준은 더 미흡하다는 지적은 그동안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만시지탄이지만 이제라도 점검에 나섰으니 그나마 다행한 일이다.

그동안 금융권, 특히 은행은 사회적 약자를 위해 온갖 봉사활동을 한다고 홍보에 열을 올려 왔다. 그런데 그 이면에서 금융권이 가진 자를 우대하고 서민을 착취하는 행위를 일삼았고 있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심지어 학력이 대졸이 아니라는 이유로 신용등급 관련 점수를 낮게 주는 행위도 서슴지 않았다. 겉으로는 서민을 위한 봉사활동에 나서고 있다고 입에 침이 마르도록 자화자찬을 늘어놓았지만 뒤에서는 서민들을 착취하는 비열한 행위를 아무런 거리낌 없이 자행한 것이다.

서민들을 위한 금융이 아니라 서민들을 뜯어먹기 위한 금융이라는 비난이 나온 이유다. 이제 금융권은 그동안 내놓고 자랑해온 자신의 기업문화를 어떻게 국민들 앞에 내놓을 것인지 자문해 보아야 한다.

금융당국이 나서 제재의 깃발을 들 때는 엎드려 있다가 시간만 지나면 은근슬쩍 과거의 관행을 되풀이 하는 행태가 글로벌 금융을 지향하는 시대적 조류에 맞는 것인지 맹성을 촉구하지 않을 수 없다.

금융당국도 문제가 터졌을 때만 반짝 나서 점검한다고 호들갑을 떠는 행태를 반성해야 한다. 선제적 대응책을 마련하지 않고는 글로벌 시대를 맞아 국제금융 허브로서의 역할은 요원할 수밖에 없음을 잘 알고 있지 않는가.

예대마진이 이익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금융행태로 세계와 경쟁할 수는 없다. 서민을 우롱해 제 배만 불리는 금융권의 행위를 금융당국이 계속 눈감아 준다면 우리의 금융 선진화는 구두선에 그치고 말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