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 총수를 법정에 ...

에버랜드 사건 '이건희 회장 기소유보' 규탄기자회견 열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여연대 시민경제위원회(소장: 김진방, 인하대 경제학)는 오늘(21일) 오후 1시 30분부터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청사 앞에서 에버랜드 사건의 핵심 인물인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기소 시점을 더 미룰 것이라는 안영욱 서울중앙지검장의 발언을 규탄하고, 이 회장을 법정에 세울 소신과 용기있는 '국민검사'를 찾는 긴급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참여연대는 기자회견에서 "이건희 회장의 오른팔 격인 이학수 삼성그룹 부회장도 조사했고, 알려진 바로는 이 회장의 아들이자 에버랜드 사건의 수혜자인 이재용 상무도 서면조사했으나 유독 이건희 회장만은 소환조사는커녕 서면조사도 한 적 없다"는 점을 지적하며, "이 회장이 핵심 인물로 고발된 지도 무려 7년"이고 "허태학, 박노빈 두 임원을 법정에 세운 지 벌써 3년 6개월이 지났는데도 삼성그룹 총수를 법정에 세우는데 도대체 얼마나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는건지 알 수 없다"고 규탄했다.

또 이건희 회장을 지금 기소하나 허태학 씨 등의 대법원 판결 후에 기소하나 문제될게 없다는 안영욱 서울중앙지검장의 말은 "살인자를 공소시효 만료직전까지 자유롭게 놓아두다 막판에 기소해도 아무 문제없다고 하는거나 마찬가지"라며 이는 "범죄자를 기소하여 하루라도 빨리 사법정의를 세워야할 검사의 입에서 나올 수 있는 말이 아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리고 참여연대는 에버랜드 사건의 핵심인 이건희 회장을 법정에 세울 '국민검사'를 찾는 내용의 글을 읽었다. 참여연대가 찾는 '국민검사'는 "이건희 회장 앞에서도 주눅들지 않는 배짱"과 "몸사리는 검찰지휘부 눈치보지 않는 용기", 허태학씨와 박노빈씨 같은 "깃털만 처벌해서는 사법정의를 못세운다는 소신"을 가진 검사이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