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아시아 최대 유니버설스튜디오 만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그룹은 19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경기도·미국 UPR(Universal Parks & Resorts)·포스코건설 등이 참여하는 유니버설스튜디오 코리아 리조트(USKR)의 사업협약식을 가졌다.

협약식에는 김문수 경기도지사를 비롯해 신동빈 롯데그룹 부회장, 토마스 윌리엄스 미국 UPR 회장, 정동화 포스코건설 사장 등 15개 사업 참여기관 대표들과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성회 국회의원(경기 화성 갑), 박보환 국회의원(경기 화성 을) 등이 참석했다.

행사는 각계 인사들의 환영사 및 축사를 시작으로 사업경과보고· MOA협약서 날인 및 협약 선포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유니버설 스튜디오 코리아 리조트(USKR)는 이번 사업협약을 바탕으로 2011년 3월 착공에 들어가 2014년 3월에 1단계 공사를 마무리하고 테마파크를 우선 개장할 계획이다.

경기도 화성시 송산그린시티 내 435만㎡ 부지에 총 3조원의 사업비가 투자되며 테마파크인 유니버설 스튜디오를 비롯해 시티워크, 테마호텔, 프리미엄 아울렛, 대형마트, 워터파크, 콘도미니엄, 18홀 규모의 골프장 등 종합 복합 타운이 들어설 계획이다.

USKR의 개발 주체인 USKR PFV(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는 최대출자자인 롯데그룹과 포스코건설, 포스데이타 등이 공동출자했으며 향후 증자를 통해 자본금을 확대할 계획이다. 총 3조원에 달하는 사업비는 출자금과 잠재적 투자자모집, 시설 선분양금 등으로 조달할 계획이다.

미국 유니버설스튜디오는 영화산업과 연계된 최첨단 영상·음향 하이테크를 기반으로 한 테마파크로 어린이뿐만 아니라 청장년층에게도 인기가 높다. 영화제작 기술과 어트랙션 기술의 접목으로 각종 쇼와 놀이시설의 스케일이 크고 정교하다. 2001년 3월에 오픈한 유니버설스튜디오재팬(오사카)의 경우 테마파크 시설만으로도 연 평균 8백만 명 이상의 입장객을 유치하고 있다.

미국 로스앤젤레스와 올랜도, 일본 오사카, 싱가포르에 이어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우리나라에 세워지는 화성의 유니버설스튜디오 테마파크는 개발면적이 약 53만㎡(약 16만평)로 아시아 최대 규모이다. 리조트 전체 투자금액인 3조원 중 테마파크 건설에만 1조원 이상이 투입될 것으로 보인다.

USKR 사업에 최대출자자로 참여하고 있는 롯데그룹은 향후 롯데호텔·롯데쇼핑·롯데월드 등이 참여해 USKR의 테마파크·시티워크·테마호텔·프리미엄 아울렛·마트 등의 개발과 운영을 담당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