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로호, 페어링 분리가 실패의 원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로우주센터=뉴시스】 김중현 교육과학기술부 2차관이 26일 오전 전남 고흥군 봉래면 나로우주센터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갖고 과학기술위성 2호의 우주궤도 진입 실패를 설명하고 있다.
나로호가 25일 정상궤도 진입에 실패한 원인은 페어링 분리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과학기술부 김중현 제2차관은 26일 전남 고흥군 봉래면 외나로도 나로우주센터 기자회견 장에서 "한.러 공동조사위원회는 지난 25일 발사 후 나로호 궤도진입 실패 원인 등에 대해 조사를 착수해 이날 오전 10시 이같은 잠정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나로호는 발사과정에서 1단과 2단분리, 위성분리를 성공했으나 페어링 분리이상으로 위성궤도 진입에는 실패한 것으로 분석됐다"면서 "페어링이 한쪽만 분리돼 남아있는 페어링 무게로 인해 위성궤도에 진입하기 위한 속도를 얻지 못한 것으로 분석됐다"고 말했다.

김 차관은 또 "과학기술위성 2호는 위성은 궤도진입을 위한 속도(8㎞/s)보다 낮은 6.2㎞속도로 떨어져 공전궤도에 진입하지 못하고 지구로 낙하하면서 소멸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나로호 위성발사체를 보호하는 한 쌍의 덮개인 페어링은 발사 216초 후 페어링 한쪽은 정상적으로 분리됐으나 나머지 한쪽은 상단에 붙은 채로 540초까지 비행한 것으로 조사됐다.

김 차관은 "1단과 상단의 엔진정상작동, 1단과 2단 분리, 위성분리, 발사통제.추적.관제시스템 및 발사대시스템운용 등은 성공부분"이라고 덧붙였다.

교과부는 이번 한.러 공동조사위의 조사결과를 보다 객관적으로 검증하고 성공적인 재발사를 위해 정부차원의 나로호발사조사위원회를 이날 구성하고 28일 1차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교과부는 또 나로호에 부착된 카메라로 찍힌 비행 영상을 기자단에게 공개했다.



praxis@newsis.com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