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힐스테이트 단지에 신재생에너지 적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재생에너지로 환경도 살리고 전기요금도 절감한다”

지난해 국내 건설사로는 최초로 친환경(Eco)과 저(低)에너지를 결합한 카본-프리(Carbon-Free) 디자인을 도입해 친환경 생태단지 조성에 주력하고 있는 현대건설(사장 李鍾洙)이 이번에는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단지를 선보일 계획이다.

현대건설은 상품개발실·건축기술부 등을 중심으로 태양광 발전·소형 풍력발전·지열 시스템 등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힐스테이트 단지 조성에 주력하며, 지난해 말 착공해 2011년 완공 예정인 서울 서초구 소재의 ‘반포 힐스테이트’에 첫 적용하기로 했다.

먼저, 태양광 발전을 이용한 전력생산의 경우 옥탑 조형물 위에 일조시간·양 등을 검토 후 최적의 발전이 가능한 위치에 태양광 모듈을 설치해, 하루 총 297kWh(연간 총 106,920kWh)의 전기를 생산해 각 세대 전기 공급의 일부를 담당한다.

이를 통해 전체 세대(397세대) 기준으로 하루 약 85,803원(연간 약 3천만원)의 전기료를 절감할 수 있어(동절기 90% 효율 적용 기준), 각 세대 당 연간 약 78,000원 정도의 전기료 절감의 효과가 있다.

특히, 힐스테이트에 적용되는 태양광 모듈은 설치비 부담이 없고 기존의 발전 판넬에 비해 내구성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유지보수비가 적게 드는 장점도 가지고 있어 절감효과는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단지 주변에 2개가 설치될 소형 풍력발전을 통해 하루 5.6kWh의 전력을 생산, 단지 내 가로조명이나 수목조명 등에 적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서는 공용부에 소요되는 연간 전력 약 2,000kWh 정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지열을 이용해 관리사무소 및 커뮤니티시설 등 공용부에 냉·난방 에너지를 공급해 에너지 및 관리비 절감효과는 물론 이산화탄소 저감효과도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와 함께 단지 내 놀이시설에도 풍력과 태양광을 이용한 각종 놀이기구를 선보여 친환경·에너지 절감형 단지를 선보일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