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행사 부도로 발생한 채무, 시공사인 건설사가 떠안아 부실화 우려

미분양 급증, 시행사 부도 잇따라…건설사 ‘전전긍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분양 악재가 부동산시장을 강타하고 있다. 장기 침체로 시행사의 부도가 늘어나면서 건설사들이 채무를 떠안는 사태가 잇따르고 있다. 시행사들의 경우 대부분 막대한 금액을 대출 받아 아파트 부지를 확보하기 때문에 부동산시장 침체로 미분양이 장기화 되면서 부도로 이어지는 사례가 늘고 있다.

결국 시행사의 부도로 발생한 채무는 시공사인 건설사가 떠안게 된다. 이는 건설사의 신용도 하락으로 이어져 경영압박 요인으로 작용할 공산이 커다. 더욱이 악성 미분양, 원자재 값 급등 등으로 수익성 악화가 불가피한 건설사들 입장에서는 큰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부동산시장 침체가 장기화 되면서 미분양 물량 증가에 따른 경영 압박으로 시행사 부도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이를 반영 하듯 시행사 부도로 건설사가 채무를 떠안는 사례가 늘고 있다. 시공사로부터 사업권을 넘겨받더라도 악성 사업장일 경우는 건설사의 재무 부담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업계는 우려한다.

포스코건설의 경우 부산 연제구 연산8동 재개발사업과 관련해 2650억원의 채무를 인수했다.

동부건설도 최근 강원도 원주 단구지역 주택개발 사업권을 ㈜보경종합건설로부터 떠안았다. 이 과정에서 동부건설은 보경종합건설이 금융권에서 받은 대출 300억원을 대신 갚아줬다.

이 같은 부동산시장 침체는 금융위기로 이어져 국가위기로 치닫을 수 있다는 점에서 미분양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관련업계는 입을 모으고 있다.

한편 한국주택협회는 지난 19일 건설회관 2층 중회의실에서「새 정부의 바람직한 주택정책 과제」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현재의 주택시장은 주택거래의 극심한 침체와 미분양 급증으로 정상적인 시장기능을 하지 못하는 매우 어려운 상황에서,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정부의 주택정책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 하고자 이번 세미나를 통하여「주택사업 인허가절차 간소화 방안」과「도심의 재개발·재건축 활성화 방안」이 제시되었다.

한국주택협회 신훈 회장은 “개회사에서 주택시장의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수요와 공급이 자율적으로 이루어지고 거래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인위적으로 이루어진 각종 불합리한 규제를 과감히 해제하는 것이 시급하며, 시장경제 원리에 입각한 정책을 추진할 때 주택가격 안정과 주택시장 정상화를 이룰 수 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