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기지 금일 16만5000㎡, 상반기까지 상당 규모 → 용산공원 조성에 탄력
캠프 레드클라우드(의정부), 장기 미반환기지에서 지역물류 허브로 탈바꿈
캠프 스탠리 취수장(의정부), 홍수피해 예방과 국민안전 위해 우선 반환

용산기지 상반기까지 4분의1 순차적 반환 추진‥캠프 레드클라우드 등 반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2월 27일 용산공원 정비구역 종합기본계획 변경계획을 마련하고, ‘용산공원조성추진위원회’ 심의를 거쳐 28일 확정·고시했다. 용산공원정비구역 종합기본계획은 반환되는 용산 미군기지를 국가공원으로 조성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 계획으로 이번 계획변경은 지난 2014년 12월 계획 확정 이후, 용산공원 경계확장, 용산기지 부분반환 및 개방, 국민소통과 참여 등 그간의 여건 변화를 반영했다(자료=국토교통부)

【시사매일 홍석기 기자】정부는 25일 한미 주한미군지위협정(SOFA) 합동위원장간 협의를 통해 용산기지 일부와 의정부 캠프 레드클라우드 등 미군기지 반환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양측은 오늘 오후 3시 국방부 브리핑실에서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을 통해 해당기지의 반환과 관련해 △오염문제의 책임있는 해결방안 △환경관리 강화방안 △SOFA 관련 문서 개정 가능성 등에 대해 지속 논의해 나가기로 했다.

정부에 따르면 용산기지는 사용 중인 대규모 기지로서 기지 내 구역별로 상황과 여건이 달라 전체를 한꺼번에 받는 것에 오랜 시간이 소요될 수 있어 단계적으로 반환받는 것으로 미측과 협의해 왔다.

오늘(25일) 16.5만㎡ 반환에 이어, 올해 상반기 중 관련 절차를 거쳐 상당한 규모를 추가로 반환받도록 추진해 나갈 예정이며, 우리나라 최초 국가공원이 될 용산공원 조성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의정부 도심에 위치한 캠프 레드클라우드는 총 83만㎡ 규모이며, 의정부시에서 e커머스 물류단지 조성을 계획하고 있어 향후 수도권 물류 허브로 탈바꿈되어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캠프 스탠리 취수장(1000㎡)도 반환 받았으며, 이로 인해 의정부 부용천의 수해예방을 위한 하천정비사업을 정상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되어 지역민들을 수해로부터 안전하게 지킬 수 있게 됐다.

정부는 이번에 반환되는 부지는 앞으로 필요한 조치를 통해 국민들이 안심하고 사용하실 수 있도록 했다. 특히, 한미 양측은 보다 깨끗하고 안전하게 미군기지가 유지·관리될 수 있도록 한미 환경실무협의체 등을 가동해 환경분야 협의도 진행했다.

그 결과 △평시 환경정보 공유 △사고 발생시 한미 대응체계 개선 △미군기지 접근절차 구체화와 관련해 SOFA 환경관련문서에 반영했다. 양국은 앞으로도 공동환경조사 실시 및 환경관리 기준 마련 등을 지속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정부는 이번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 국무조정실 주관으로 외교부·국방부·환경부·국토부 등 관계부처가 참여하는 범정부 TF를 통해, 부처간 입장을 수시로 조율하고 추진전략을 마련하는 등 유기적 협업체계를 가동해 왔다. 또한, 한미간 긴밀한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SOFA 채널은 물론 외교·국방 분야의 다양한 고위급 협의채널도 적극 활용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