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르덴셜투자증권, "3월 상반월, IT패널 가격은 전월 수준의 하락 기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상반월, IT패널 가격은 전월 수준의 하락 기록

3월 상반월, IT패널 가격은 당초 하락세가 멈출 것으로 보았던 기대와는 달리 전월 수준의 하락세를 기록했다. 이는 패널업체들이 전월 가격 수준을 제시했지만, 세트업체들의 추가적인 가격인하 요구가 컸던 때문이다. 계절적 비수기의 끝자락에서 패널업체들의 노력이 가격하락 정체로 이어질 것을 기대했으나 아직은 계절성 약화 요인이 강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TV 패널 가격은 안정세를 유지한 가운데 37인치, 42인치는 전월대비 1% 하락했다.

패널업체들의 가격동결 시도는 긍정적인 시그널

아직은 계절적 비수기의 영향이 큰 만큼 IT패널 가격동결이 현실화되지는 않았지만, 업체들의 이 같은 시도는 긍정적인 시그널로 평가된다. 이는 잉여공급 분이 축소되고 있음을 반영하기 때문이다. 패널업체들은 3월 하반월에도 현 수준의 패널가격을 제시할 계획이라는 것이 산업 내 일반적인 시각이다. 통상적으로 패널업체들의 가격동결 노력이 경기저점의 징후인 만큼 이를 계절적 비수기에도 그대로 적용할 수 있겠다.

1분기 TV패널 가격 강세는 08년 연간 타이트한 수급을 선반영하는 것으로 판단

2007년 12월 이후 IT패널 가격은 계절성 약화에 따른 하락세를 지속한 반면, TV패널 가격은 안정세를 이어오고 있다. 일반적으로 계절성은 Consumer 제품에 더 크게 작용함에도 불구하고 TV 패널 가격이 안정세를 유지하는 것은 수요 강화에 기인한다. 이는 LCD TV가 고성장기에 진입한데 따른 결과이다. 전년대비 낮아진 계절성은 타이트한 2008년 연간 패널수급을 선반영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IT패널 수요가 강화되는 2분기부터 패널수급은 다시 타이트해질 것으로 예상되며, LCD TV의 본격적인 판매증가에 힘입어 하반기까지 지속될 전망이다.

LPL에 대한 매수유지 전략 바람직

LPL의 2008년 1분기 출하량은 TV패널 강세에 힘입어 전분기 수준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된다. IT패널 가격하락에도 불구하고 TV패널 가격이 안정된 만큼 동사의 1분기 영업이익은 전분기대비 소폭 감소하는 데 그칠 전망이다. 연간 타이트한 패널수급이 예상되고, 동사의 영업실적 개선도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LPL에 대한 매수유지 전략이 바람직해 보인다. 동사에 대한 매수의견과 목표주가 65,000원을 유지한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