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신뢰 회복해야 금융위기 탈출 가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발(發) 서브프라임모기지로부터 촉발된 금융위기로 전 세계가 혼란에 빠진 가운데 정부 당국자들이 우리경제의 기초체력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강조하고 있지만 국내 증시와 원·달러 환율의 요동은 멈추고 않고 있다.

이러한 주가 급락과 환율 급등이라는 비상상황은 우리의 힘만으로는 제어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그러나 정부 당국자의 신중하지 못한 발언이 시장을 불필요하게 동요하도록 만든 것도 부인할 수 없다. 대통령과 장관의 엇박자 발언이 시장의 혼란을 더욱 부채질했다.

오죽했으면 신용평가회사인 무디스 산하의 무디스이코노미닷컴이 한국의 외환위기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강만수 기획재정부장관의 가벼운 발언이 금융시장의 위기를 증폭시키고 있다고 지적했겠는가.

강 장관이 최근 국내은행들이 외환유동성 부족에 직면했다고 선언한 이후 금융주들이 폭락했으며, 재정부 차관이 연말까지는 은행의 유동성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시한을 정해 발언함으로써 은행 위기상황을 증폭시켰던 점 등을 구체적 사례로 들기까지 했다.

정부 당국자의 말 한마디 한마디는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부처간 조율을 거치지 않고 불쑥 내던지는 말 한마디가 시장의 신뢰를 상실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일각에서는 한국의 외환위기 가능성이 거론되고는 있지만 그렇게 될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게 대다수 전문가들의 평가다. 작금의 금융위기는 시장의 신뢰를 회복해야 빠른 치유가 가능하다. 이 점을 정부 당국자들은 명심해야 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