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학기 첫 중간고사 이렇게 대비하세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학기의 첫 중간고사가 1개월 앞으로 다가왔다.

중고등학교 모두 고입과 대입을 위하여 내신 성적의 비중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에

첫 중간고사에는 무엇보다 신경을 써야 한다. 특히, 내신 시험에서 서술, 논술형 문제의 비중이 높아지므로 여기에 대한 별도의 대비도 필요하다.

중고등학생 대상의 온라인 교육 회사 및 출판사 등도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중간고사 특강 프로그램들을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

중등 온라인교육 사이트인 1318클래스(www.1318class.com)에서는 중학교 1,2,3학년의 국영수 및 미술, 체육, 한문까지 전과목의 유명 강사 특강 및 교재를 제공하는 중간고사 특강을 오픈하였다.

이 특강은 영어, 한문, 기술 과목의 출판사별 동영상 강의와 교재 제공 뿐만아니라 단원별 기출문제, 모의고사, 질문게시판 운영을 통하여 특강을 제공하며, 특강을 수강한 학생이 지난 시험보다 성적이 떨어졌을 경우 다음 특강을 무료로 제공해주는 이벤트도 실시하고 있다. 가격은 특강이 79,500원, 교재는 14,000원이다.

다른 중등 사이트인 메가스터디 엠베스트(www.mbest.co.kr)에서도 중학교 국영수 및 과학, 사회, 국사 과목의 중간고사 진도 범위 특강을 오픈하였다. 영어 과목의 경우 출판사별로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가격은 패키지 및 과목별로 신청할 수 있으며, 과목별 수강료가 50,000만원~120,000원, 교재비가 4,000원~13,000원이다.

고등부 온라인 사이트인 비타에듀(www.vitaedu.com)에서는 고1,2학년을 대상으로 ‘내신연합 Class'라는 패키지 강좌를 운영중이다. 이 강좌는 내신의 단원별 개념 강의부터, 수능 기초, 논구술 기초 강의까지 포함되어 있으며, 3개월, 6개월 과정을 선택할 수 있다.

기간 중에는 패키지 안의 모든 강의를 수강할 수 있고, PMP로도 다운하여 공부할 수 있다. 3개월은 210,000원, 6개월은 390,000원이다.

이투스(www.etoos.com)에서는 ‘중간고사 대비 실전 특강‘을 오픈하였다. 고등 1,2,3학년을 대상으로 하며, 국영수 및 사탐, 과탐 과목의 단원별 강의를 제공한다. 강의료는 과목별로 무료부터 60,000원대까지로 다양하며, 교재도 무료 파일이 제공되는 강의가 많다.

출판사 비유와상징의 온라인사이트인 수박씨(www.soobakc.com)에서도 고1학생 대상의 ‘중간고사 파워 특강’을 개설했다. 이 강의는 내공의 힘, 한끝, 개념+유형 등 비유와상징의 대표 교재로 직접 강의한 특강이다.

또한, 이번 특강은 500여 고교의 기출문제 유형과 서술형 및 수능형 문제에 대한 유형을 집중분석해, 학생들이 어려워하고 틀리기 쉬운 난이도 있는 문제의 집중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내신 전문 사이트인 족보닷컴(www.zocbo.com)은 중간고사를 준비하는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3월 26일부터 한달간 무료 온라인 모의고사를 시행한다. 이 전국 온라인 모의고사에 응시하는 학생들은 전국 등수는 물론, 지역 등수까지 확인할 수 있으며, 틀린 문제에 대한 오답노트와 각 과목별 시험 범위에 포함되는 단원의 핵심정리파일까지 제공받을 수 있다.

족보닷컴의 문제 자료는 중등부 약 2만 3천건, 고등부 약 1만 건이며, 학생용 1개월 이용료는 39,000원, 6개월은 68,000원이다.

한편, 중고등학생 대상의 출판사들도 중간고사 대비 교재를 앞다투어 발간하고 있다.

하이라이트 시리즈로 유명한 지학사(www.jihak.co.kr)는 중학교 1,2,3학년을 대상으로 ‘하이라이트 1학기 중간고사 특급 전략’ 시리즈를 발간하였다. 이 교재는 교과서의 중요 개념을 정리하게 도와주는 내신 대비 전문 교재로서, 중간고사를 앞둔 학생들에게 적합한 시험의 대표 유형과 실제 기출 문제가 수록되어 있고, 시험 직전의 요점 정리용 ‘미니북’ 및 실제 시험처럼 풀어볼 수 있는 ‘나만의 중간고사’ 등이 포함되어 있다.

천재교육(www.chunjae.co.kr)에서도 중고등학생용 중간고사 대비 기출문제 특별 교재를 내놓았다. 중등부는 핵심정리, 확인문제, 기출문제, 실전 예상문제로 구성되어 있고, 고등부의 ‘올백 기출문제집’은 전국 1,200여개 고등학교의 기출문제를 분석하여 출제 빈도가 높은 문제를 제시하고, 기본유형 및 서술형 문제까지 제공하고 있다.

종합교육기업 케이스(www.case.co.kr)에서는 고등학교 1학년 종합케이스 회원에게 기본 교재와는 별도로 중간고사 대비 학습으로 내신 적중문제와 중간고사 예상 100제를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중간고사를 대비하여 출제될 문제의 유형을 미리 예측할 수 있도록, 그동안의 각 학교 기출문제 분석을 바탕으로 각 과목별, 단원별로 엄선한 문제를 다운로드 방식으로 제공한다.

케이스의 교육혁신연구소 고봉익 소장은 “가장 중요한 시험 대비 학습법은 학교 수업에 대한 철저한 예습, 복습이 기본”이라며, 이번 1학기 중간고사에 대비한 D-3주전 학습방법을 제시하였다.

[ 케이스 고봉익 소장의 중간고사 D-3주전 학습 방법 ]

1. 학교 선생님들의 과목별 출제 경향을 파악

물론 문제집을 가지고 열심히 공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선생님이 어떻게 어디에서 어떤 방식으로 내시는지 미리 파악하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친한 선배들로부터 그 선생님이 전에 출제하셨던 문제지를 구하는 것도 좋고, 기출문제나 프린트를 적극 활용하여 출제 경향을 파악하는 것이 좋다.

2. 국어, 수학, 과학은 문제를 많이 풀어서 문제 유형에 익숙해질 것

원리를 이해하는 것과 문제풀이는 별도의 공부이다. 문제 유형을 가능하면 많이 숙지해 놓고, 많은 문제를 풀어서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2주 정도 전에는 앞서 출제 경향 분석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부분들을 더욱 집중해서 풀어보는 것이 좋다.

3. 자신만의 과목별 요약 정리집을 만들 것(암기과목 중심)

암기할 것들이 많은 과목은 자신만의 요약 정리집을 만들어 암기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우선 큰 목차를 정리하고 해당 목차의 내용을 읽어보고 암기를 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되는 부분을 정리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참고서에 있는 핵심요약 내용을 베끼는 것이 아니라, 직접 읽고 중요한 부분을 찾고 자기 스스로 요약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직접 정리를 하는 사이에 전체적인 내용의 흐름을 공부할 수 있다.

4. 기본내용이해→핵심요약정리→핵심암기&문제풀이→심화문제풀이&심화내용공부순서기억

한번에 끝내겠다는 생각을 버리고 교과서와 참고서를 차근차근 읽어보면서 기본내용부터 이해하고, 그 내용을 핵심 요약정리하여 암기하고 다양한 문제들을 접하면서 완전하게 그 문제유형을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5. 시험 전날의 공부가 성적을 좌우

3주 전부터 시험공부를 시작했어도 시험 전날 공부한 부분이 가장 기억에 오래 남는 법이다. 시험 전날엔 수학, 과학, 국어 등은 전체적인 흐름을 다시 한번 정리하고, 그간 자주 틀렸던 문제들을 살펴보아야 한다. 암기과목들은 정리,요약했던 노트를 재차 암기하고, 마찬가지로 풀었던 문제들을 훑어보고 암기연습을 한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