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드론 새싹기업 성장 지원‥기업지원허브내 입주기업 공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 최승준 기자】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이하 국토부)는 16일부터 항공안전기술원과 함께 드론 기업지원허브에 입주할 국내 우수 드론 새싹기업(스타트업·벤처기업)을 공개 모집한다.

드론 기업지원허브는 드론 관련 우수한 기술 또는 아이디어를 보유한 새싹기업 등에 대해 낮은 임대료의 입주 공간을 제공하며, 입주기업은 공용 시험장비 활용, 시제품 제작 지원, 특허 출원비 지원 등 다양한 역량강화 지원도 받을 수 있다.

특히, 국토부는 시제품 제작 140건, 기업컨설팅 51건, 특허 등 지식재산권 출원 63건, 국내·외 박람회 참가 72건, 투자유치지원 118건 등 국내 최대 규모인 연간 28억원을 지원해 입주기업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국토부는 드론 기업지원허브에 입주할 신규기업 발굴을 위해 오늘(16일)부터 오는 6월 14일까지 입주기업을 공모한다. 입주기업은 독립형공간과 오픈형공간을 구분해 신청할 수 있다. 입주자격은 드론 관련 예비창업자 또는 창업 7년 이내의 새싹기업이며, 6월 15일부터 16일까지 접수한 뒤 평가를 거쳐 선정된 기업은 8월 1일에 입주하게 된다.

국토부는 드론 관련 새싹기업의 성장지원(Scale-up)을 위해 2017년부터 드론 기업지원허브를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35개 드론 기업이 다양한 지원을 통해 강소기업으로 성장 중이다.

대표적인 기업으로, 다츠는 자폭 무인기 개발·상용화하고, 피스퀘어는 피자 배송 등 물류배송 기술을 고도화하고 있다. 또한, 유비파이는 뛰어난 기술력으로 군집드론을 상용화한 전세계 드론 라이트쇼 1위 기업으로 성장했고, 드론프릭은 드론 핵심부품(프레임, 비행제어, 모터 등) 국산화로 제작 강소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김헌정 국토부 항공정책관은 “드론 기업지원허브에 입주하는 새싹기업이 글로벌 드론 유망기업을 거쳐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하기를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정부는 정책적·전략적으로 필요한 지원방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드론 산업을 미래첨단산업으로 적극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