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도시재생 리츠를 이끌어 갈 민간사업자 '계룡건설산업 컨소시엄' 최종 선정

민관협력 리츠 민간사업자로 '계룡건설산업 컨소시엄' 선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 홍석기 기자】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이하 국토부)는 제1호 민관협력형 도시재생 리츠를 주도할 민간사업자로 계룡건설산업 컨소시엄을 최종 선정했다고 23일 밝혔다. 컨소시엄에는 주관사 계룡건설산업을 비롯해 ㈜한양, ㈜동일토건, 지표건설㈜ 등이 참여했다.

민관협력형 도시재생 리츠는 기존의 공공위주로 사업을 기획한 후 민간은 단순 시공 형태로만 참여하던 사업 방식과 달리, 민간·지자체·주택도시기금(도시계정)이 사업의 기획·구상 단계부터 협업해 사업을 만들어나가는 새로운 도시재생 리츠 추진 방식이다.

민간사업자는 총사업비의 2% 이상 출자를 전제로 사업기획부터 참여해 리츠 사업구조화, 설계·시공·시설운영 등 사업 전반을 주관은 AMC이 담당한다.

지자체는 쇠퇴지역 내 공유지 등 후보지 제공(현물출자), 인·허가 지원 및 최소한도의 요구조건을 제시하며
주택도시기금은 사업지 공모와 민간사업자 선정 등 사업추진 전반적인 과정을 지원하며 기금 출·융자 및 도시재생사업의 공공성 등 검증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민간의 도시재생사업에의 참여를 촉진하고 민간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해, 도시재생사업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사업은 충남 천안시 오룡경기장 철거부지 3만6394m2를 대상으로 지난 4월 20일부터 7월 9일까지 민간사업자 공모를 진행했고, 사업역량, 재무여건, 개발계획 등에 대한 1차(서류심사), 2차(발표평가, 전문가 평가위원회) 평가를 거쳐 우선협상대상자를 최종 선정했다.

민간사업자는 천안시에서 제시한 공모요건인 수영장·사우나·빙상장 등 필수 공적시설을 조성하고, 주거시설 및 주민 편의 증진을 위한 문화시설 등을 자유롭게 설계했다.

이번 주요사업은 민간사업자와 천안시·공공기관·주택도시기금(도시계정, HUG) 등은 전담조직(TF)을 구성해, 세부적인 사업계획에 대한 협의를 연내 완료하고 리츠 설립 및 영업인가 등을 통해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공경화 국토부 도시재생경제과장은 “이번 공모는 도시재생에 민관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모델의 발굴로서 중요성을 가지며, 선정 이후에도 지자체·민간과 긴밀하게 소통하며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