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생개시 보류신청(ARS제도)은 매각을 위한 선택
코로나19의 어려움 속에서도 임금동결 및 해고자 전원 현장 복귀
"대주주인 마힌드라의 책임이 현실화 되도록 협의해 나갈 것"
정부 및 채권단의 지원이 선행되길 기대

쌍용차 노조 "총고용 보장된 회생절차 반대 안 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쌍용자동차 본사 

【시사매일 최승준 기자】쌍용자동차가 지난 21일 법원에 회생절차개시 신청서와 함께 회사재산보전처분 신청서, 포괄적금지명령 신청서 및 회생절차개시 여부 보류결정 신청서를 접수한 가운데 쌍용차 노동조합(이하 노조)은 2009년의 아픔을 종결한 해고자 전원복직이 전개된 2020년에 또 다시 회생절차를 밟는 것에 대해서 스스로 반성하고 자숙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정일권 쌍용차 노조위원장은 입장문을 통해 "고용안정이라는 핵심정책엔 변함이 없다. 회생절차개시 신청과 동시에 보류신청(ARS제도)을 같이 제출한 이유는 매각이 가시화 되지 않는 현실을 타계하기 위한 제도적 선택"이라며 "총고용을 확보하기 위한 노동조합 입장에서 제도적 합의를 통해 매각을 조기에 매듭지을 수 있다는 정책적 목적이 있다. 다만 노사상생의 가치를 왜곡하는 정리해고가 노동자들에게 감행된다면 결코 물러서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조는 "노동조합은 2009년에 이어 11년만에 법정관리를 신청한 것에 대해서 유감을 표하며 회생을 위한 매각이 이해 당사자 간의 문제가 아닌 제3자인 인도 내부규정에 의해 좌초될 위기에서 놓여 노동조합은 총고용을 지키기 위한 결단으로 회생개시보류신청(ARS제도)을 법원에 제출한 것에 대해 동의한다" 며 "우선 법원의 현명한 판단으로 회생개시 보류신청(ARS제도)을 적용한 것에 대해서 존중한다"고 전했다.

이어서 노조는 사회적 약속을 실현하기 위해서 지난 11년 연속 무쟁의 및 금년 5월 4일 해고자 전원을 현장에 복귀시키며 대국민 약속도 실천했다. 일련의 과정은 산별노조 탈퇴 이후 기업별노조로 전환하여 상생적 노사문화를 유지하며 쌍용차만의 노사관계를 발전시킨 결과물이라고 밝혔다.

또한, "지난해부터 임금삭감 및 복지중단 등 자구안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금년도 임금동결에 합의하며 업계 최초로 노사합의를 조기에 이끌어 냈다. 쌍용차 전체 노동자의 자구안 규모는 1000억원으로 코로나19의 경기침체 국면에서 유동성 위기에 직면한 회사의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노조 역할을 다하기 위함이다. 또한 상품성 개발투자에 집중해 고객의 요구에 맞는 차량출시를 목적으로 사용됐으며 자구안 실천으로 ALL NEW 렉스턴 출시에 단초가 됐다"고 전했다. 

노조는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쌍용차 전체 노동자의 확고한 의지와 희생정신을 훼손한 마힌드라는 그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매각을 통해 새로운 투자처를 찾는다는 것은 마힌드라가 2300억원의 직접 투자계획을 철회하면서 제시된 방안"이라며 "이번의 회생절차 역시 대주주인 마힌드라가 투자처와의 합의를 도출하지 못해서 발생된 것이며 매각협상이 지연된 원인이기도 하다. 마힌드라가 약속한 쌍용차 정상화의 과정인 매각이 성사될 수 있도록 결자해지 자세로 임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노조는 2009년 이후 한국적 노사관계를 과감히 탈피하고자 조합원 총회를 거쳐 산별노조인 금속노조를 탈퇴하고 기업별노조로 새로운 노사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조합원들도 지난해 임금삭감이 포함된 자구안에 대해서 95% 이상 참여했다. 이는 대립적인 투쟁관계보다는 협력적인 상생관계를 선호한다는 조합원들의 의지를 표명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조는 "조합원들의 명령에 따라서 매각협상에 임했으며 총고용이 확보되는 정책을 준비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현실을 외면한 금속노조 쌍용차지부가 현재의 쌍용차 상황에 대해서 대변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 복수노조가 허용된 쌍용차에서 17명 소수 조합원이 포함된 금속노조 의견이 다수의 기업노조 의지보다 우선되어선 총고용정책의 방향이 왜곡될 소지가 크다. 따라서 앞으로 발생되는 쌍용차 관련 사항은 노조가 직접 밝혀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회생개시보류신청(ARS제도) 기간 동안 정부와 채권단이 적극 참여해 빠른 시간 안에 이해 당사자 간의 합의가 도출되어 매각이 성사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임하고 쌍용차 노동자에게 일방적 희생을 강요해선 안 된다"라며 "쌍용차 협력사는 2009년의 아픔이 재현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하며 자금난을 호소하고 있다. 쌍용차와 관련업체에 종사하는 노동자와 가족들은 60만명 이상으로 생존권을 위협받는다면 고용대란은 현실화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적극적인 대응책을 준비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노조는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노동조합으로 거듭나기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2009년의 아픔을 종결한 해고자 전원복직이 전개된 2020년에 또 다시 회생절차를 밟는 것에 대해서 스스로 반성하고 자숙한다. 쌍용차 전체 노동자와 협력사 노동자들의 고용이 확보될 수 있는 매각을 매듭짓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쌍용차는 지난 15일 경영상황 악화로 약 600억원 규모의 해외금융기관 대출원리금을 연체해 해당 금융기관과의 만기연장을 협의해 왔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하는 등 만기가 도래하는 채무를 상환할 경우 사업운영에 막대한 차질을 초래할 것으로 예상돼 회생절차를 신청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