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공모제 제3차 시범운영 실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과학기술부(장관 : 김도연)는 역량있고 민주적 리더십을 갖춘 우수한 인재를 투명하고 공정한 공모 절차를 통해 학교장으로 선발, 임용하는 교장공모제 제3차 시범운영을 ’08년 9월 실시하기로 하였다.

제3차 시범운영 기간은 ‘08년 9월부터 ’12년 8월까지 4년간이며, 대상학교 수는 시·도교육청의 ‘08. 8. 31기준 결원 교장 인원(정년퇴임, 중임완료 퇴임, 명퇴 포함) 대비 10% 인원인 전국 70여개 학교에서 교장을 공모할 예정이다. 이번 시범운영에서는 지난 1, 2차 시범운영과는 달리 시·도교육감의 자율성을 확대하는 차원에서 공모 유형별 인원을 교육감이 지역과 학교실정을 고려하여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하였다.

공모를 실시하는 학교의 지정은 교육감이 하되, 학부모 전체회의, 학교운영위원회 등 학교 구성원의 의사를 토대로 학교장의 신청에 의해 교육감이 지정하고, 신설학교 등 필요한 경우에 한하여 교육감이 직접 교장공모제 실시학교를 지정할 수 있다. 공모교장으로 임용된 교장은 해당 학교 교원정원의 30% 범위 내에서 당해 학교 운영에 필요한 교사를 초빙할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된다. 공모교장의 유형은 내부형, 개방형, 초빙교장형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각각의 응모 자격 요건은 아래와 같다.

교장공모제는 ‘07. 9월 1차 시범운영(55교)을 시작하였고 올해 3월에 2차 시범운영을 실시하여(57교) 현재 총 112개의 학교에서 운영되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앞으로 새로이 도입될 마이스터고, 기숙형 공립고 등에 교장공모제를 확대 실시하며, 국립학교에 대해서도 추진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