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코로나 방역 선제적으로 대처가 우선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중앙방역대책본부는 9일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686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전날 594명이었던 확진자가 92명이나 늘어 700명 가까이 급증한 것이다. 지금까지 누적 확진자는 3만9432명에 달한다. 코로나19가 전방위로 확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계속 나오고 있다. 최근 들어 코로나19는 확산 추세를 보여 왔다. 3번째 확산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심상치 않자 정부는 8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수위를 수도권은 2.5단계, 비수도권은 2단계로 각각 일괄 격상했다.

그동안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이 일관성을 잃고 있다는 지적이 계속돼 왔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조하면서도 각종 쿠폰을 발행한 것이 대표적 사례다. 방역과 경제를 동시에 고려해야 하는 정부로서는 어쩔 수 없는 측면이 있었을 것이다. 그렇다 하더라도 우선순위가 무엇인지는 명확히 했어야 했다. 어정쩡한 대응으로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없기 때문이다. 정부는 지금의 추세가 꺾이지 않을 경우 3단계 상향도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이런 가운데 영국에서 세계 최초로 코로나 백신 접종이 시작됐다. 미국의 화이자와 독일의 바이오앤테크가 공동 개발한 백신이다. 코로나에 대한 인류의 반격이 시작됐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미국도 곧 코로나 백신 접종을 실시할 계획이다.

정부도 국제 백신 개발・공급 프로젝트인 ‘코박스 퍼실러티’를 통해 1000만명분과 글로벌 백신 기업을 통해 3400만명분 등 최대 4400만명분의 해외개발 백신을 선구매한다고 밝혔다. 제약사별로는 아스트라제네카 1000만명분, 화이자 1000만명분, 얀센 400만명분, 모더나 1000만명분이다.

정부는 이번에 선구매한 백신이 내년 2~3월부터 단계적으로 도입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백신 접종이 늦어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이와 관련 “내년 연말까지는 다 들어오는 것을 확약할 수 있다”고 말한 것이 이를 뒷받침한다.

이번에 도입 계약한 백신도 개발이 완료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만큼 늦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럴 경우 내년 말이나 되어서야 국내 접종이 완료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미국, 일본, 유럽 등이 백신 개발 단계에서 제약사들과 계약을 체결한 것과 비교할 때 이러한 정부의 대응은 너무 느린 것 아니냐는 평가가 적지 않다.

정부는 추후 후속 개발 백신 개발 동향 등에 대해서도 면밀히 모니터링 하고, 추가 필요한 물량도 적극적으로 확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백신의 지속 효과가 얼마나 될지 현재로서는 전문가들도 장담하지 못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정부의 행보는 선제적이지 못하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는 것다.

코로나19는 그동안 인류가 경험해보지 못한 미증유(未曾有)의 사태다. 그만큼 대응이 쉽지 않아 신중을 기할 수밖에 없는 측면이 있다는 점은 부인하기 어렵다. 그렇다 하더라도 대응이 늦을 경우 피해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지 않겠는가. 더군다나 국민 생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사태다. 코로나19에 대해서는 신속하고 선제적 조치가 필요한 시점이라는 점을 정부는 유념해야 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