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경찰청, 추석·가을에도 이륜차 안전 강화

7∼8월 이륜차 집중단속에 사망자 전년 대비 1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 김태훈 기자】 올해 상반기 증가세를 보이던 이륜차 사망자가 7~8월 두 달 동안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해 7∼8월 83명에서 올해 7∼8월은 71명으로 감소했다. 이륜차 교통사고 발생건수와 부상자도 각각 3.2%와 3.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상반기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이륜차 사망사고가 급증함에 따라, 경찰청에서는 7∼8월에 이륜차 교통법규 위반에 대한 집중단속을 시행했다. 전년동기 대비 단속 건수가 42.2% 증가했으며, 특히,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비접촉식 캠코더 단속 방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캠코더 단속 증가 폭이 크게 나타났다.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와 교통안전공단(이하 공단)에서는 이륜차 공익제보단을 구성·운영하고, 국민 제보에 대한 홍보를 확대한 결과, 같은 기간 동안 이륜차 교통법규 위반에 대한 공익신고도 5.9배 증가했다. 지난해 7∼8월 4275건이 올해7∼8월에는 2만9517건으로 590.5%나 증가한 것이다.

전국 주요 교차로 등 이륜차 사고다발지역 5000여 곳에 이륜차 교통안전 현수막을 설치하고 안전 영상을 제작·송출해 이륜차 안전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는 한편, 신규 배달운전자 안전교육도 실시했다.

이와 같이 7∼8월 중 이륜차 교통사고 사망자가 감소하는 성과가 있었으나, 아직 올해 누적 사망자 수는 전년 보다 6.3% 증가한 만큼, 국토부와 경찰청은 추석기간을 포함해 향후에도 이륜차 운전자에 대한 단속·공익제보 및 홍보와 캠페인 활동을 지속 실시할 게획이다.

또 이륜차 배달앱의 안전기능 개선·확대 및 안전장구 지원 등 이륜차 안전 인프라를 보다 강화하고, 중·장기적으로 이륜차 안전사고의 근원적인 감소대책 마련을 위해 이륜차 배달업계 실태조사도 시행해 나갈 방침이다.

국토부와 경찰청은 “이번 추석에는 코로나-19로 인해 배달 서비스가 예년보다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이륜차 교통사고 없는 추석연휴가 될 수 있도록 배달운전자와 배달업계, 소비자의 각별한 관심이 중요하다” 며 이륜차 배달 종사자에게는 “생명과 안전보다 더 중요한 것이 없다는 점을 인식하고 교통법규를 지켜 안전하게 운행할 것”을 당부하였으며, 배달업계에 대해서는 “배달 운전자들이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안전조치 및 휴식시간 보장 등 각별한 관심과 주의”를 요청했다.

아울러, 일반 소비자에 대해서는 “이륜차 배달 운전자들이 시간에 쫓겨 무리하게 운행하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좀 더 여유를 갖고 기다리는 성숙한 문화”를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