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물리학·화학∙생물학∙지구과학 등 5개 분야 연구자 20명에게 2억7500만원 지원

에쓰-오일과학문화재단, ‘올해의 우수학위 논문상’ 시상식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쓰-오일 (대표 오스만 알 감디)은 21일 마포구 공덕동 본사에서 우수학위 논문상 시상식을 열고 연구자 20명에서 연구지원금 2억 7500만원을 전달했다.(맨 아랫줄 에쓰-오일 선진영 전무(오른쪽 네번째), 에쓰-오일과학문화재단 오명 이사장(오른쪽 다섯번째)).

【시사매일 유도훈 기자】에쓰-오일 (대표 오스만 알 감디)이 설립한 공익재단 에쓰-오일과학문화재단 (이사장 오명)은 서울 마포구 공덕동 본사에서 '제8회 에쓰-오일 우수학위 논문상' 시상식을 열고, 수학∙물리학∙화학∙생물학∙지구과학 5개 기초과학 분야에서 선정된 젊은 과학자 10명과 지도교수 10명에게 연구지원금 2억7500만 원을 전달했다고 21일 밝혔다.

대상에는 △수학 분야는 위상적 양자군에 대한 곱연자와 닮은 성질을 연구한 윤상균 박사(서울대) △물리학 분야는 밀도반전 없는 단원자의 초방출 현상을 연구한 김준기 박사(서울대) △화학 분야는 탄소 나노재료 기반의 비귀금속 산소 및 수소를 연구한 사영진 박사(UNIST). 

△생물학 분야는 인간 교모세포종의 종양 유발 돌연변이 기원에 관한 분자유전학적 연구를 한 이주호 박사(서울대병원) △지구과학 분야에는 천리안 해양관측위성(GOCI)을 활용한 에어로졸 광학특성을 산출한 최명제 박사(연세대)를 선정해 각 4000만 원의 연구비를 지원했다.

또한 우수상에는 박정태 박사(수학, 서울대), 안성준 박사(물리학, 성균관대), 정인섭 박사(화학, 성균관대), 김동하 박사(생물학, 서울대), 박훈영 박사(지구과학, 서울대)를 선정해 각 1500만 원을 전달했다.

에쓰-오일 관계자는 “기초과학 분야에서 학문적 열정과 인내심으로 우수한 논문을 발표해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이들 젊은 과학자들이야말로 한국을 이끌어 갈 주역들”이라면서 “앞으로도 우리나라 과학자들이 안정적으로 연구에 매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에쓰-오일은 2011년부터 민간기업으로서는 드물게 순수과학 분야 지원을 위한 독립 재단인 에쓰-오일과학문화재단을 설립하여 운영해 오고 있다. 에쓰-오일과학문화재단은 우수학위 논문상 시상식 외에도 △선도과학자 표창 △과학영재아카데미 후원 △개발도상국 과학자에 기술 전수 등 과학분야의 연구 지원과 인재 양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