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상반기 LOTTE Value Creation Meeting 개최

명확한 비전과 소통, Digital Transformation, 지속적인 수익창출 구조 강조

신동빈 회장“올해는 뉴 비전 실행의 원년…질적 성장의 가치 이행하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사진출처:롯데지주)

【시사매일=김태훈 기자】롯데는 31일, 서울 마곡에 소재한 롯데 중앙연구소에서 ‘2018 상반기 LOTTE Value Creation Meeting’을 개최했다. 신동빈 회장을 비롯한 국내외 사장단, BU장 및 롯데지주 임원 등 70여 명이 참석했다.

롯데는 지난해 선포한 New Vision에 맞춰, 롯데의 지속 성장을 위한 가치 창출 방안을 함께 모색한다는 의미에서 기존에‘사장단회의’로 불리던 행사의 명칭을 ‘Value Creation Meeting(이하 VCM)’으로 변경했다.

이 날 신동빈 회장은 “2108년은 New Vision 실행의 원년”이라며 “비전에 담긴 ‘질적성장’의 가치를 충실히 이행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리고“질적 성장은 단순한 이익 짜내기(Profit Squeezing)가 아니라 사회적 가치까지 고려한 수익성을 확보해 지속성장을 이루는 것”이라며 “중장기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적절한 규모의 투자도 동반되어야 함을 명심해 달라”고 말했다.

신 회장은 “New Vision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업가치 제고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글로벌 경쟁기업에 뒤떨어지지 않도록 롯데의 기업가치를 더 키워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를 위해서는 “명확한 비전을 통해 내부 임직원에게 동기 부여를 하고, 외부 이해관계자와는 소통을 강화해야 한다”며 “여기 계신 대표이사들이 명확한 비전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비전을 구체화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핵심역량 강화 △글로벌 사업 확대 △브랜드 가치 제고 등을 꼽았다. 우선 “핵심역량을 강화하고 회사의 자원을 집중해달라”며 “사업환경의 변화에 따라 유연하고 신속하게 핵심사업을 강화하고, 비핵심사업을 축소하는 결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글로벌 사업 확대는 지속적인 성장과 수익성 제고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대표이사들이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글로벌 사업을 진행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올해 그룹의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해 여성, 아동, 글로벌 등의 주제로 브랜드 빌드업이이뤄질 것”이라며 “각 사별로도 메가 브랜드를 육성해 롯데 브랜드의 가치를 높여달라”고 말했다.

신동빈 회장은 “Digital Transformation”도 강조했다. 신 회장은 “기술 환경과 고객 요구가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Digital Transformation이 필수적”이라며, “AI, 로봇, IoT와 같은 디지털 기술을 롯데의 전 비즈니스에 적용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제품과 서비스를 혁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일부 서비스를 디지털화 하는 것으로는 고객들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없다”고 강조하고, “비즈니스 전 과정에 적용되어 생산성 향상, 물류와 배송 시스템 개선, 서비스 혁신 등을 이뤄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신 회장은 “1998년 IMF, 2008년 금융위기가 있었던 만큼 올해는 특히 위기 의식을 가지고 대응해야 한다”며 “리스크에 대비하는 기업만이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올해에도 외부 환경 변화에 따른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모든 리스크에도 지속적인 수익창출이 가능하도록 기업체질을 개선해야 한다”며 “적극적인 내부 개선 활동을 통해 기업가치를 키워내는데 집중해달라”고 당부했다.

끝으로 신 회장은 최근 호주 오픈 테니스 대회를 예를 들며 “스포츠와 비즈니스의 공통점을 불확실성”이라고 언급하고, “안되는 이유에 대한 변명보다는 도전정신이 정현 선수를 세계 최고의 반열에 오르게 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뉴롯데의 첫해인 만큼 여러분 모두 명확한 비전을 가지고 적극 도전하는 자세로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