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社 說] 박기영 본부장은 스스로 사퇴하는 지혜 발휘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닷컴】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 박기영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이 10일 오후 서울 역삼동 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과학기술계 원로 및 기관장과의 정책간담회 자리에서 이 스스로 물러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

간담회장 밖에서는 공공연구노조가 퇴진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지만 박 본부장은 “일 할 기회를 주신다면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일로써 보답 드리고 싶다”며 일축했다. 다만 황우석 사태와 관련해서는 사죄했다.

그럼에도 박 본부장의 진퇴를 둘러싼 파장이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어 우려스럽다. 과학계는 물론 각종 시민단체들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기 때문이다. 야당 또한 일제히 박 본부장의 사퇴 압박 강도를 높이고 있다.

그동안의 처신으로 볼 때 국가 연구개발 예산 20조원을 관장하기에는 부적절하다는 것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기류도 심상치 않다. 손혜원 의원은 SNS에 박 본부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청와대는 과학계의 비판 잘 인식하고 있지만 박 본부장 인선 당시 인사추천위는 정상대로 진행됐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사태가 일파만파로 확산되자 곤혹스러워하는 분위기다.

이번 사태가 이렇게 파장을 낳고 있는 것은 박 본부장이 노무현 정부 때 청와대 정보과학기술보좌관을 지내면서 ‘황우석 논문 조작 사건’을 키웠던 인물이기 때문이다. 우리 과학계는 이 사건을 씻을 수 없는 치욕적 사건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그러니 과학계는 박 본부장의 임명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이다. 친 정부 성향의 시민단체들도 퇴진 압박을 멈추지 않고 있다.

이제 박 본부장 사태는 시간이 흐를수록 문재인 대통령에게 부담이 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몰려가고 있다. 그렇다고 임명한 지 며칠 되지도 않았는데 임명권자가 직접 나서 그만 두라고 하기도 어려운 게 사실이다.

적어도 차관급 인사라면 정황이 이 정도라면 어떠한 처신을 해야 하는지 알 것이다. 여당 내에서조차 “이쯤 됐으면 본인이 알아서 사퇴해야 한다”는 말이 나오고 있지 않은가.

박 본부장은 더 늦기 전에 스스로 사퇴하는 지혜를 발휘해야 한다. 그것이야말로 취임 100일도 안 된 대통령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 길이기 때문이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