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일자리 위해 노사정 합의대로 추진할 것"

황교안 총리 "'노동개혁' 결코 중단 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 최영철 기자】황교안 국무총리는 21일 오후 ㈜한화를 방문해 노사간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노사대표 4명과 함께 간담회를 가졌다.

이 날 간담회에 이태종 ㈜한화 대표이사를 비롯해 최광천 노조위원장 직무대리, 임서정 서울지방고용노동청장, 조경규 국무 2차장, 심오택 비서실장, 신기창 고용부 노동정책실장 등이 참석했다.

이 날 황 총리의 현장 방문은 지난 19일 한국노총이 노사정 합의파기를 선언함에 따라 산업 현장의 혼란을 수습하고 노동개혁에 대한 노사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이뤄졌다.

정년연장에 따라 상당수 기업들이 임금피크제를 도입하지 못하고 있으나, 한화는 지난해 5월 노사가 임금피크제를 합의하고 올해부터 시행하고 있는 모범기업으로 꼽히고 있다.

이 자리에서 황 총리는 "지금 우리 청년들은 ‘일자리 비상상황’에 처해있다"면서 "35만 명의 청년들이 지금 이 순간에 일자리를 찾고 있으며 구직을 포기한 청년들까지 합치면 그 수가 100만 명이 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황 총리는 "지난해 청년실업률도 9.2%에 달했고 앞으로 더 일자리 상황이 나빠질 것으로 우려되며, 특히, 금년 1월부터 정년이 60세로 연장되어 고용절벽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노동개혁을 추진하지 않으면 37만개의 일자리가 사라져 버릴 수밖에 없는 안타까운 시점에 와 있다"고 지적했다.

황 총리는 "노동개혁은 이러한 위기상황을 극복하고 일자리를 하나라도 더 만들기 위한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급하고도 절박한 과제이며 정부는 그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노동개혁을 결코 중단하지 않을 것이며, 노사정이 합의한 대로 일관성 있게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 총리는 "노동계가 주장하고 있는 쉬운 해고, 일방적 임금삭감은 결코 사실이 아니며, 따라서 정부는 노동개혁 지침을 더 이상 미룰 수 없고 현장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의견을 충실히 수렴한 후 조속히 시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간 정부는 청년일자리 창출 및 노동시장 이중구조 개선을 위해 노동개혁을 추진해 왔다.

지난해 9월 15일 노사정 대타협 결과에 따라 전 공공기관 임금피크제 도입을 완료(2015년 12월)하고 고용복지 플러스 센터를 확충(2015년 30개소)하는 등 후속 조치를 추진하고 있으나, 합의 내용을 담은 노동개혁 법안처리및 지침 발표가 지연되고 한국노총이 합의 파기 선언을 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자리에서 황 총리는 "대타협은 국민과 미래세대를 위해 노사정이 어렵게 합의를 이끌어 낸 것으로 어느 단체가 일방적으로 파기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 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간담회는 노·사간 협력을 통해 임금피크제를 도입한 ㈜한화의 사례를 공유한 후, 노·사의 노동개혁에 대한 솔직한 의견을 듣는 방식으로 진행 됐으며 간담회가 끝난 후, 황 총리는 고용부에 "노동개혁 추진에 있어 현장의 목소리가 잘 담길 수 있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