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적 창의적' 비전구현…“IT 글로벌 선도”

<인터뷰>휴렛팩커드(HP) - 함기호 대표이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 소정현 기자】-IT업계의 대변혁기 ‘퍼펙트스톰’ 가이드라인 제시 

  - ‘모빌리티 클라우드 빅데이터 보안’ 4분야 명료화

       -서버기술집약체 지능형 프로라이언트 GEN9 출시

          - ‘코드리스 e프린터’ 모바일로 언제 어디서든 출력

                 -HP파이낸셜서비스…한국기업 IT인프라 구축 조력

                     -투명한 경영중시…본사와 혼연일체 차별화 경쟁력

<대담 / 蘇晶炫 편집부국장>
◆ 최근 HP 코리아는 30주년을 맞아 IT업계의 ‘퍼펙트스톰’ 대응전략으로 ‘새로운 IT 스타일’이 필요하다 천명한 바 있다. 퍼펙트스톰 개요와 맞물리는 4개의 트렌드에 선명성을 부여하여 달라.

▲원래 의미의 ‘퍼펙트스톰’(perfect storm)은 개별적으로 보면 위력이 크지 않은 태풍 등이 다른 자연현상과 동시 발생하면서 엄청난 파괴력을 갖게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를 IT 대변혁에 접목하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최근 정보기술은 급격한 진화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이는 과거와 전혀 다른 형태로 정보기술을 활용한 비즈니스가 태동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정보기술의 뉴트렌드는 모바일(Mobile), 소셜(Social), 클라우드(Cloud), 빅데이터(Big Data) 등으로 귀결됩니다.

요체인즉, 하나의 세계를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금융(Financial)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서 금융 관련 기술서비스로 통칭되는 ‘핀테크’(Fin-Tech)는 전통적 비즈니스 모델을 근본 변혁시키고 있습니다. 기존 질서를 파괴하는 이러한 변화는 통신과 미디어업계, 여행업계, 의료업계, 상거래업계 등에서 두루 관측되고 있습니다.

HP는 연결성(connectivity) 기반하여 이런 토털 비즈니스 구현을 새로운 형태의 정보기술(New Style of IT)이라 칭하며, 모빌리티(Mobility), 클라우드(Cloud), 빅데이터(Big Data), 보안(Security) 등 4분야로 명료화 하였습니다. 새로운 형태의 정보기술을 통해 글로벌 세계의 IT비전이 현실화될 것입니다. 여기에 덧붙이면 저장장치의 데이터를 불러와 워킹후 다시 장치에 저장하는 기존의 컴퓨팅 방식과 전혀 다른 혁신적 컴퓨팅의 출현을 앞두고 있습니다.

◆ HP가 최우선 역량을 쏟고 있는 ‘클라우드시장’에서, 함기호대표는 "전통 IT 환경 최적화는 물론 공용과 사설, 하이브리드 형태 등 모든 종류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천명했는데…

▲ “변화를 제외하고 변하지 않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라는 말은 IT 세계에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오늘날 IT 세계는 차세대 ‘데이터센터’ 환경구축과 비즈니스 변혁기 대응에 급물살을 타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역동적이고 예측 불가하기에 전통적 데이터의 알파와 오메가를 뒤흔들고 있습니다.

HP가 제시하는 클라우드 방법론은 이러한 변화를 포괄적으로 대응하며 처리하기 위한 4 유형(Private, Public, Managed, Hybrid) 클라우드 환경의 가이드라인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HP는 4유형 중 혼합형 클라우드(Hybrid) 제공을 매우 중시합니다. 고객이 독자적으로 구축하여 내부에서 소비하는 고유의 클라우드 영역(Private)과 외부 자원을 활용하는 퍼블릭(Public) 클라우드가 혼재된 형태인 ‘하이브리드’는 클라우드의 장점을 취하면서도 차별화된 고유영역은 기업내부 통제 하에 들 수 있어 효율성을 대폭 제고합니다. 

또 하나는 현재의 클라우드 컴퓨팅은 독점적 성향을 가지고 있어 인프라를 하나의 퍼블릭 클라우드에서 또 다른 퍼블릭 클라우드로 옮기거나, 기업내부 클라우드(private cloud)에서 퍼블릭 클라우드로 옮기는 경우 많은 비용과 시간이 들기 때문에 추후에는 혼합형인 하이브리드가 대세를 이룰 것입니다.

◆ 클라우드와 밀접한 상관성을 견지하는 가운데, 기존 IT 환경의 딜레마를 상당 부문 해소하는데 뉴첨병이라 할 수 있는 ‘연결성(Connectivity)의 편의성과 유용성에 심도 깊게 그 맥락을 짚어 달라.

▲ 클라우드에 대한 수요가 폭증하고 있지만 기존 IT 환경을 포기하고 다른 클라우드로 일순간 이전하는 일은 현실성이 없습니다. HP는 고객의 요구에 적극 부응하여, 앞서 말씀드린 다양한 유형에 부합되는 맞춤형 전략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특히 HP는 ‘헬리온’(Helion)이라는 모델을 통해 개방형 표준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이는 특정 회사에 종속되지 않게 할 뿐 아니라 최신 기술을 전향적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복합 환경에서의 ‘연결성’(Connectivity)은 데이터 환경의 접근 방식을 근본적으로 쇄신해야만 가능해집니다. HP는 데이터 센터와 네트워크 접근성을 유연하게 탄력 운용함으로써 연결성(Connectivity)에 일대 혁명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 모바일은 작금의 IT 환경에서 가장 핵심 분야이자 대세이다. 데스크톱보다 10배가 넘는 데이터 트래픽이 모바일 인터넷에서 발생할 것이 기정사실화되는데? 아울러 웹OS 혁신을 통해서도 급변 환경에 공세적 스탠스를 취하고 있지 않나?

▲ ‘이동성’(Mobility)이란 스마트 기기로부터 다양한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을 통해 클라우드 서버에 정보를 요청하며 또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하는 네트워크 장비까지 포괄하는바, 이를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일련의 과정을 포함합니다.

HP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모바일 트래픽’에 대해 고객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환경 변화에서부터 무선랜 인프라 지원까지 공세적으로 대처하고 있습니다.

우선, HP는 고객이 최적의 모바일 환경을 구현할 수 있도록 태블릿 PC와 같은 첨단 모바일 단말기를 제공함으로써 정보를 다양하고 빠르게 표현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둘째, 기업 고객이 기존 사내 업무를 모바일 환경으로 이전할 수 있도록 기술적 조언과 구체적 이행을 적극 조력합니다.

셋째, 다양한 모바일 단말기 상의 어플리케이션이 모바일 기기에서 제대로 작동하는지 점검하는 테스트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넷째, 모바일 기기의 중요 데이터를 백업하고 기기 분실이나 파손으로부터 해당 데이터를 보호하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다섯째, HP 무선랜 솔루션은 초고속무선이 원활하게 연결될 수 있도록 기가비트(Gigabit) 무선랜 기술인 802.11ac 제품을 출시하였고, 미래의 무선랜 고속기술인 802.11ax 표준에 중차대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HP는 개인과 기업용 모바일 솔루션 구축에 다양한 인프라와 컨설팅을 제공함으로써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되고 통합된 솔루션의 뉴프런티어라 할 것입니다.

◆ 1939년 출범한 HP가 75년의 역사를 맞았다. 아울러 1984년 출범한 코리아 HP가 한국 IT 성장과 혁신에 기여한 바를 3가지 범주에서 객관화하여 달라.

▲ ‘한국 IT 산업 성장’을 주도한 측면에서, 한국 HP는 1984년 중대형 컴퓨터시스템과 PC 및 프린터 출시를 시작으로 한국시장에 진출한 이래 유닉스 시스템과 워크스테이션, 서버를 선보이면서 개인 소비자뿐 아니라 기업을 아우르는 IT 기업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또한 한국 IT 시장 태동기에 컴퓨터 교육에도 힘씀으로써 1세대 정보기술 인력 개발에 기여했습니다. IT 확산기에는 공공, 금융, 제조, 유통, 통신, 인터넷, 교육, 의료 등 대한민국 산업분야 전반에서 시스템 혁신을 주도하여 국내 경제의 효율화와 자동화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국내 소비재 시장’ 기여 측면에서 hp코리아는PC나 인쇄 분야에서 국내 IT 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기술을 이전하고 선의적 경쟁 및 파트너십 구축으로 국내 IT 경쟁력 제고에 전폭 기여했습니다.

‘수출과 글로벌화’ 기여 측면은 한국에서 다양한 부품 솔루션을 구매하여 세계 시장에 공급하고 수출함으로써 국산 전자제품의 세계화에 이바지하였습니다. 또한 선진 관리기법을 통해 유통망을 혁신하고 투명성 강화에도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현재 한국 HP는 IT 전반의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통해 1조 2천억 내외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으며, 국내에 진출한 글로벌 IT 업체 중 꾸준히 매출액 1위를 유지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 HP는 매년 4조원 이상의 국산 전자제품을 HP본사에 수출하는데 크게 공헌하였습니다.

◆ HP의 야심작! 모바일 칩을 이용한 초절전형 서버사업인 ‘문샷 프로젝트’(Moon shot project)의 경쟁력과 아울러 귀사의 최상의 서버로서 제9세대 격인 ‘프로라이언트(ProLiant) Gen9’까지 상세 총괄하여 달라.

▲ 오늘날 대다수 기업들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데이터양을 저비용으로 관리해야 하는 부담이 더욱 커지고 있지만 기존 방식의 데이터 센터와 서버 구조로는 한계가 있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폭증하는 데이터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시스템을 확장할 때 직면하게 되는 최대의 문제는 공간 확보와 전력 문제입니다. 기존 데이터센터가 수용 가능한 물리적 공간뿐 아니라 리모델링을 통해서만 달성할 수 있는 전력공급의 한계는 단순히 비용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HP에서 제공하는 ‘문샷’은 초고밀도 설계에다 기존 시스템 대비 1/8로 줄어든 전력 소모를 통해 고민거리인 공간 확보와 전력 문제를 일거에 해결한 제품입니다. 뿐만 아니라 Intel, AMD, ARM 등의 CPU를 문샷

에 적용하고 있으며, 향후 다양한 처리장치를 장착할 예정입니다.

HP가 문샷 프로젝트와 함께 진행했던 ‘보이저’(Voyager) 프로젝트는 ‘업계 최고 수준의 지능형 서버'(Intelligent Serve)를 제공하기 위한 HP의 노력의 일환이자 결실이었습니다. 상술들이면, 보이저 프로젝트는 서버 생명주기(life cycle) 자동화를 통해 데이터센터 관리를 용이하게 하는데 초점 맞추었습니다.

또한 x86 서버의 최정예이자 HP의 첨단 기술력이 총망라된 젠(Gen)9 서버는 이전, Gen8이 제공하던 모든 기능과 안정성, 유지보수성 및 제반 성능을 그대로 계승하면서도 온갖 작업 부하에 대응하는 최첨단 서버 제품을 제공합니다.

이를 부연 드리면, 기업들이 고객에게 새로운 모바일 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고 총 소요비용을 절감해 컴퓨팅 용량을 3배까지 확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젠(Gen) 9’ 서버는 언제 어디서나 작업량에 따라 규모를 조절할 수 있고 방대한 프로세싱 자원 풀(pool)을 통해 IT 요구 사항을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현존하는 X86 서버가 지향해야 하는 미래 기술의 집약체가 ‘프로라이언트 Gen9’ 서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1998년 6월 HP파이낸셜서비스를 설립하여 전산화 및 인터넷 관련 정보인프라 구축자금이 부족한 기업들에게 프로젝트 금융지원을 제공해 왔는데…

▲ HP파이낸셜서비스는 IT 자산 및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자금을 기업에게 공여하여 기업들의 IT 투자를 활성화시켜 왔습니다. 결과적으로 생산성을 높이고 기업경영 효율을 증대시키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제는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IT 자산의 직접 구매보다는 월정액의 사용료를 내는 운용리스 방식 서비스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의 IT 인프라 구축에는 서버, 스토리지(저장장치), 네트워크장비 등 하드웨어뿐 아니라 통합용 소프트웨어 및 구축 운용의 컨설팅 서비스가 필요합니다. HP는 이러한 통합 솔루션에 필요한 자금을 공여하는 리스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생산성 향상을 위해 IT 투자를 원하지만 자금 부족의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IT 자산을 구축할 수 있도록 전폭적 지원에 심혈을 왔습니다. 최근에는 클라우드 서비스에 리스를 공여할 수 있도록 좀 더 융합적이고 융통성 있는 서비스를 운용 중에 있습니다.

◆ HP의 ‘창의적 혁신적’ 인쇄 메커니즘인 ‘e프린트’의 세부 프로세스 구현은?

▲ HP는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휴대용 모바일 기기에서의 인쇄 요구에 부응하고자 무선프린팅기능을 탑재한 프린터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HP 모바일 프린팅 기술 중 하나인 e-Print는 HP가 제공하는 무료 서비스로, 이메일 기능을 갖춘 모바일 

기기(Android Phone, iPod, iOS)로부터 접근이 가능한 연결코드가 없는 e-프린트 기기로 인쇄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인쇄 작업은 이메일을 보내는 것처럼 간단하며, 추가 소프트웨어나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용자는 웹 연결이 가능한 곳이면 어디서든지 http://eprintcenter.com에 로그인을 한 후 ‘printer e-mail’ 계정을 지정하여, 이메일을 보내 바로 무선출력을 할 수 있습니다.

◆ 함기호대표의 경영 모토는 ‘투명한 경영’ ‘소통의 경영’과 더불어 성장을 뒷받침하는 변화가 아닌가! 이를 적기 구현하는 인스턴트온(Instant On)의 원대한 비전은? 이는 미국 HP 본사의 경영전략과 한국의 상황을 적절히 조율해야 하는 해결사 역할도 능히 수행할 것으로 기대되는데?

▲ 한국 HP는 수평적 의사소통을 추구하며 고객과 열린 커뮤니케이션을 지향합니다. 구성원 간의 원활한 소통과 투명한 경영이 성장을 이끄는 핵심 요소라 꿰뚫고 있기에 소통이 가능한 조직 문화를 꾸준히 정비해 왔고, 내부 운영시스템을 개선하여 모바일을 통한 실시간 소통하는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습니다.

분기마다 발표되는 회사의 실적이나 방향 및 전략 등은 전 직원이 참여하는 ‘커피 토크’(Coffee Talk)나 공지 메일을 통해 각 구성원에게 전달되며, 제반 성원의 건설적 제안과 창조적 제언을 경영진에 전달하는 다양한 경로 또한 효율화 되어 있습니다.

한국 HP는 글로벌 회사의 귀감으로서 본사의 전략을 현지에 맞게 조율하는 한편, 한국 상황에 필요한 차별적 특화 전략을 매주 아태지역 본사와의 정기 회의에서 논의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상시적으로 사업부 단위의 요구가 신속하게 본사에 전달되도록 견고하게 구축되고 쌍방향 채널이 전면 가동되고 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