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장 세계5위 해상교량 인천대교 7일 상량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교통부는 이용섭 건교부 장관, 인천지역 국회의원, 시공관계자 등이 참여하여 한국 토목사에 기념비적인 인천대교 상량식 행사를 7일 오전 시공현장에서 갖는다.


영종도 인천공항과 송도 신도시를 연결하는 인천대교의 인천항 주항로 구간에 건설되는 사장교가 착공 2년반 만인 2007.12. 7부터 교량상부 상판설치 공사가 시작된다.


인천대교 사장교 주탑 높이는 서울 남산에 맞먹는 230m이고, 주탑과 주탑사이가 800m로 국내 1위는 물론, 세계 5위 규모의 해상교량으로, 현재 주탑이 190m정도 완료된 상태이며, 금번 상판 가설은 강교 공장에서 미리 105m 상판을 제작하여 바지선으로 현장에 운반한 후, 3,000톤 해상 크레인으로 들어 올려 가설하게 된다.


이후는 15m 길이의 상판을 차례로 들어올려 케이블로 매달아 가는 방식으로 시공하여, 2009년 2월까지 사장교 상판 및 케이블 가설을 완료할 예정이다.


건교부는 바다 구간의 교량 길이만 해도 11.7km나 되고, 전체 교량은 18.2km에 이르는 인천대교는, 주 교량인 사장교 외에도 다양한 교량형식으로 건설 중에 있으며, 현재 기초공사를 완료하고 상부공사가 진행 중에 있어, 2009년 10월 개통에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건교부는 인천대교가 개통되면, 서울남부 및 수도권 남부지역에서 인천국제공항까지의 통행거리가 기존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를 이용할 때 보다 13km 이상 단축되고, 통행시간도 40분 이상 단축된다.


인천국제공항의 최대 약점인 접근교통시설을 다양화시키는 등 주변국 공항에 대한 경쟁력을 제고시킴과 동시에 유일한 공항진출입 도로인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의 대체도로 역할도 수행할 수 있게 된다고 밝혔다.


아울러, 인천국제공항과 수도권 남부를 잇는 제2경인 및 서해안 고속도로와도 연결하여 인천공항 물류지원 체계의 효율성이 높아지고, 인천경제자유구역(송도, 영종지구)간 핵심 인프라 구축으로, 동북아 경제중심으로 도약 및 연도 지역개발 촉진도 함께 기대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