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중랑구, 송파구, 동대문구 순으로 발생건수 많아

자전거 교통사고 매년 급증…'영등포구' 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최승준 기자】도로교통공단 서울지부가 지난 2008년~2012년까지 최근 5년간 서울시 자전거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지난 2011년 1067건, 2012년에는 1388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해 1460명의 부상자가 나온 것으로 밝혀졌다.

전체 교통사고는 전반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는 반면, 비록 사망자는 없어도 자전거 교통사고는 꾸준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문제가 심각하다고 7일 밝혔다.

건강을 지키고 자동차를 대체하는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자전거가 대두됨에 따라 이용자가 급증하면서 자전거 교통사고 역시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난 2012년 서울시 월별 자전거 교통사고 통계를 보면 외부활동이 활발하게 시작되는 5월부터 사고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겨울철에 비해서 자전거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교통참여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이러한 자전거 교통사고는 지역별로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2012년의 경우 중구, 서대문구, 종로구는 10여건의 자전거 교통사고가 발생했으나 영등포구, 송파구, 중랑구의 발생건수는 100건을 넘어섰다.

특히, 영등포구는 총 138건의 자전거 교통사고가 발생, 가장 사고가 적었던 중구에 비해 11.5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강둔치 등 각 구별로 보유한 자전거 길 연장의 차이도 사고 발생 건수에 작용을 하겠지만, 그에 따른 해당 구의 적극적 대책수립 노력이 요구된다.

도로교통공단 서울지부 윤현정 교수는 “증가하는 자전거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자전거 운전자들의 안전운전에 더해 전체 교통참가자들의 노력이 필요하며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의 활성화를 위해 안전한 환경 조성 등 각 지자체의 적극적인 관리·운영 역시 동반되어야 한다”고 사고예방을 위한 모두의 협조를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