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위반 과태료·운전면허 관련정보·미환급금 정보 등 확인

민원24, 개인 교통관련 정보 한번에 확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 오는 4일부터 본인과 관련된 교통위반 과태료, 운전면허 관련정보, 미환급금 정보를 ‘민원24’를 통해 한 번에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안전행정부는 오는 4일부터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내 생활정보를 여러 기관을 방문하지 않고도 ‘민원24’를 통해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생활정보 통합서비스’를 실시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생활정보 통합서비스는 △경찰청 과태료(속도위반, 끼어들기, 안전밸트 미착용, 차선위반, 앞지르기, 진로위반 동) △운전면허 관련정보(적성검사 갱신기간, 벌점, 운전면허 정지기간) △미환급금(국세, 지방세,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등을 열람할 수 있다.

생활정보 통합서비스는 각 기관의 흩어진 생활정보를 단일창구에서 한 번에 제공함으로써 맞춤형 국민서비스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에 제공되는 생활정보는 경찰청의 각종 과태료 정보와 적성검사 갱신기간 등 3종의 운전면허 관련 정보, 국세·지방세 등 5종의 미환급금 정보이다.

이들 서비스는 공인인증서를 이용해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민원24’에 접속해 한 번만 로그인하면 관련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안전행정부는 이번 서비스를 시작으로 나와 관련된 생활정보 연계서비스를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올해에는 △건강(일반·생애전환기 건강검진일) △병역(징병소집일, 입영일) △세금(소득세, 재산세) △연금(연금 예상액) 관련 정보가 연계된다.

김성렬 안전행정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나와 직접 관련된 각종 생활 정보를 ‘민원24’에서 통합서비스하게 되면, 기관별 사이트를 방문해야 하는 불편이 최소화되고 국민이 만족하는 맞춤형 생활정보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질 것”이라며, “앞으로도 기관 간 정보공유와 협업을 통해 개인별 맞춤정보를 제공하는 정부3.0 모범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