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현중 '봄 그리고 겨울' 대상 영예

문체부, 대한민국 디지털작가상 시상식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드경제신문/시사매일] 전자책 콘텐츠 발굴과 디지털 작가 육성을 위해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가 12일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창경궁로 문체부 강당에서 제8회 대한민국 디지털작가상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된다.

디지털작가상 공모전은 공상과학소설, 추리, 역사, 로맨스 등 전자책 수요가 높은 소설 부문에서 우수 콘텐츠 및 작가를 발굴해 전자출판 산업 활성화의 계기로 삼고자 지난 2006년부터 시작돼 올해 8회째를 맞이했다.

올해는 총 245편의 다양하고 완성도 높은 작품들이 접수돼 이 중 17편이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등 최종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대상은 놀라운 스토리 구성력을 보여준 ‘봄 그리고 겨울’의 용현중에게 돌아갔다. 대상작은 조선 숙종 시기의 장희빈 서사와 한국의 고전소설 ‘춘향전’, 그리고 서양의 전래동화 ‘백설공주’를 엮어 하나의 새로운 이야기로 재구성했고 누구나 알고 있는 이야기가 읽는 이의 예상과는 달리 새롭게 전개된다는 점이 아주 흥미롭고 신선하다는 점에서 심사위원들의 호평을 받았다.

우수상에는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재난소설인 고동현의 ‘검은바다’, 우주와 미래를 배경으로 미스터리라는 장르를 끌어들인 하도아의 ‘나는 아직도 살아있다’, 특유의 문체로 뛰어난 몰입도를 보여준 서동찬의 ‘새장 속의 새들’이 선정됐고 장려상에는 정희경의 ‘러브버거’, 장기용의 ‘우리 동네 흉가집’ 등 13편이 이름을 올렸다.

한편 수상자들은 20대에서부터 50대까지 고른 연령대를 보이며 직업 역시 작가, 시인, 회사원, 주부, 애니메이션 감독 등으로 다양했다. 이것은 나이, 출신, 배경 등과 상관없이 누구나 쉽게 자신만의 이야기를 담을 수 있는 ‘디지털 문학’의 특성이 반영된 결과라 할 수 있다.

‘퇴마록’으로 한국형 판타지 장르를 개척한 이우혁 소설가를 포함한 총 5명의 심사위원들은 심사평을 통해, “다양한 분야와 장르에서 활동하는 이들의 개성이 반영된 다중(多衆)을 위한 소설을 찾고자 노력했고, 예년에 비해 장르의 다양성과 문학적 완성도를 갖춘 작품이 많아졌다.”고 평가했다.

또한, 원소스 멀티유즈(One-Source Multi-Use) 시대를 맞아, 수상작들이 훌륭한 원작 콘텐츠로서 영화, 드라마 등 다양한 방식으로 재현되어 대중적 관심의 대상이 되기를 기대한다는 당부도 덧붙였다.

수상자들에게는 대상 2000만 원, 우수상 500만 원 등 총 480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되며, 모든 작품은 전자책으로 출간되어 예스24 등을 통해 유통될 예정이다.

더불어, 시상식 후에는 수상자들이 작품 활동에 필요한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현역 작가와 교수들이 직접 멘토링을 하는 디지털 스토리텔링 워크숍(1박 2일, 경기도 파주)이 진행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