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2020년에는 아시아 최강 항공우주업체 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드경제신문/시사매일]대한항공이 부산 테크센터를 최고의 항공우주산업 메카로 발전시키고 이를 기반으로 명실공한 아시아 최강의 항공우주업체로 도약한다.

대한항공은 19일 부산시의회 2층 대회의실에서 우리나라 항공기 제조 산업의 산실인 테크센터 규모 확장, 부산 지역 사회와의 상생 발전을 위한 중소 항공 파트너사 지원방안 등 항공우주산업 발전 방향을 골자로 하는 ‘항공우주 비전 2020’을 발표했다.

‘항공우주 비전2020’은 첨단 기술 위주로 사업구조를 개편해 ▲민항기 국제공동개발 메이저 업체로 도약함과 동시에 ▲아시아 최고 MRO(Maintenance, Repair and Overhaul) 업체로 발돋움하고 ▲무인기 해외 수출을 하는 명실공한 아시아 최강의 항공우주업체로 발돋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테크센터 생산 능력 확충, 중소 항공 파트너사 지원 등을 기반으로 항공우주사업을 확대 발전시켜 오는 2020년 매출 3조원 이상을 달성할 계획이다.

이날 대한항공은 테크센터 인근지역 23만m² 규모의 부지에 제2테크센터를 조성하고 부산지역 항공 산업 육성 발전을 위해 부산시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대한항공은 아시아 최강의 항공우주업체로 발돋움하기 위해 부산 테크센터의 규모와 시설을 대폭 확충한다.

대한항공은 부산 대저동 소재 테크센터(71만㎡)에 항공기 생산·정비·개조에 필요한 각종 시설 및 장비를 완비하고 있다.

부산시와 양해각서 체결 후 대한항공 테크센터는 인근 23만㎡를 확충해 총 94만㎡ 규모로 확대되며 항공기 조립 공장, 복합재 공장, MRO센터, 민항기 국제공동개발센터, 자동물류센터 등 첨단 설비가 구축된다.

확장부지에 들어설 ‘항공기 조립 공장’은 신규 미래 사업 추진을 위해 마련되는 시설로 전략 무인기 양산 및 해외 수출을 위한 최종 생산라인으로 활용된다.

대한항공은, 대형 전략 무인기 탐색개발, 사단 정찰용 무인기, 축소형 무인 전투기, 500MD 무인화, 틸트로터 무인기 등 개발 작업을 통해 아시아 최고의 시장 지배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아울러 ‘항공기 조립 공장’은 대형항공기 동체 및 날개 조립, 항공기 최종조립, 대형 전략무인기 최종조립 공장으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복합재 공장’은 민항기 및 무인기 대형 복합재 구조물을 제작하는 곳으로 주로 무인기 동체 및 날개, B737 항공기 복합재 날개, B787 및 A320 복합재 구조물을 제작하게 된다.

‘MRO센터’는 한국군 미군 등 군용기 성능개량 및 수명 연장사업과 A380 B787 등 신규 항공기 중정비를 담당하게 된다. 이곳에서는 500MD 무인화가 추진될 경우 이에 대한 성능개량 사업도 가능토록 설비 능력을 갖출 계획이다.

‘민항기 국제공동개발센터’는 보잉, 에어버스 등 글로벌 항공기 제작사와 첨단 항공기를 공동으로 개발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자동물류센터’는 원스톱 서비스가 가능한 물류체계 구축을 위한 것으로 원자재 및 외주 생산 물량 입고, 검사, 불출 등의 작업이 이뤄지게 된다. 또한 수출 물량을 모아 이를 배송하는 역할도 하게 된다.

대한항공은 부산시가 테크센터 인접 지역에서 추진하고 있는 항공산업 클러스터 내 상생협력단지 조성에 적극 나선다.

부산시는 상생협력단지에 벤처기업관 및 항공우주지원센터, 복합재 부품 생산공장, 항공기 부품 정비 공장, 고정밀 기계 가공 공장, 부품 표면 처리 공장 을 50여개 업체를 입주시킬 예정이다.

대한항공은 상생협력 단지에 입주하는 파트너사에게 물량을 대폭 확대하고 기술 및 자금을 지원해 이들 기업들이 세계적인 항공기 부품 및 정비 업체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부산시 대표산업으로 항공우주사업을 브랜드화시키고, 기술 집약적인 중소기업을 발굴하고 이들의 경쟁력을 높여 생산 및 수출, 고용을 증가시켜 지역경제가 활성화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나갈 예정이다.

또 대한항공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B787, A320, A350 등 차세대 항공기의 복합재 구조물 납품이 증대되고 해상초계기 등 군용기 성능개량 사업, 무인기 양산, 헬기성능 개량 사업 등이 더해져 2012년 6000억원 수준의 항공우주사업 분야의 매출을 오는 2020년에는 3조원 규모로 확대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