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포스코 정준양 회장, 세계철강협회 회장단 선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앞줄 맨 오른쪽부터 러시아 세베르스탈의 모르다쇼프회장, 아르셀로 미탈의 미탈회장, 포스코 정준양 회장, 중국 안산강철의 장샤오강 사장.

[시사매일=최영철 기자] 정준양 포스코 회장이 세계철강협회(World Steel Association) 회장단에 선임됨으로써 세계 무대에서 포스코와 한국 철강업계의 위상이 대폭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준양 회장은 지난 8일부터 12일까지 인도 뉴델리에서 열린 제46차 세계철강협회 연례총회에서 임기 3년(2012년10월~2015년10월)의 회장단에 선임됐다.

회장단은 회장 1인과 부회장 2인으로, 2012~2013년 회장단에는 이번에 부회장으로 선임된 정준양 회장 외에 지난번 부회장에서 이번에 회장으로 선임된 러시아 세베르스탈의 모르다쇼프 회장과 직전 회장이자 이번에 부회장이 된 중국 안산강철의 장샤오강 사장으로 구성됐다.

정 회장은 세계철강협회 선례에 따라 2013~2014년 회장에 선임될 예정이다.

정 회장은 지난 2009년부터 협회내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집행위원회의 집행위원으로 활동하며 세계 철강인들에게 호평을 받아왔다.

정 회장의 이번 회장단 선임으로 △원료 △수급 △지속가능 등 세계 철강업계의 주요 이슈에 대한 포스코와 국내 철강업계의 발언권이 강화됨은 물론, 현재 박차를 가하고 있는 ‘글로벌 포스코 전략’에도 한층 힘이 실릴 것으로 보인다.

특히 협회 내 창립 멤버격인 기존 유럽 및 미주의 철강사들과 중국 등 아시아권 신흥국 철강사들 사이에서 상호 이해관계를 지혜롭게 조정 및 중재하는 차별화된 역할도 수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연례총회에는 차기 회장단을 비롯해, 아르셀로 미탈의 미탈 회장, 신일철의 무네오카 사장, US Steel의 서머회장 등 세계 주요 철강사 CEO와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총회에서는 2013년 협회 사업계획을 포함해 철강산업의 지속 성장과 위기 극복, 철강 신기술 개발 및 단기 수요 전망, 철강산업의 안전과 건강 등 업계 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의견을 교환했다.

포스코는 이번 총회 기간 중 가볍고 단단하면서 저비용으로 생산이 가능한 포스코 고유의 차세대 전기자동차용 철강차체(PBC-EV, POSCO Body Concept-Electric Vehicle) 기술에 대해 발표하기도 했다.

한편, 세계철강협회는 1967년에 설립되어 벨기에 브뤼셀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철강산업의 이해 및 이익 증진 활동 추진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철강분야의 가장 권위 있는 기구다.

당초 11개국 18개 회원사로 출범했으나, 현재 전세계 약 170개 철강사와 관련협회, 연구소 등이 참여하고 있고, 산하에 기술, 환경, 홍보, 지속가능성 등 8개 분야에 대한 분과위원회가 구성돼 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