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북한은 추가 도발 삼가야”

정부, 北 미사일 관련 유엔 안보리 의장 성명 지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 실험에 대해 강한 유감과 규탄의 뜻을 밝힌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16일(현지시각) 의장 성명에 대해 우리 정부는 지지를 나타냈다.

정부는 외교통상부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통해 “정부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16일(현지시각) 북한이 실용위성이라고 주장한 사실상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해 신속하고 단호한 내용의 의장성명을 이사국 만장일치로 채택한 것을 평가하고 지지한다”고 밝혔다.

또한 성명에서 외교부는 “정부는 의장성명이 이번 발사가 안보리 결의 1718 및 1874호의 심각한 위반임을 강조하고 강력히 규탄하였을 뿐만 아니라 역내 중대한 안보 우려를 야기한 것을 개탄하였음에 주목한다”며 “특히 안보리가 북한에 대해 핵 프로그램 폐기를 포함하여 안보리 결의 상 의무를 즉각적으로 이행할 것과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어떠한 추가 발사, 핵실험 또는 도발을 하지 않도록 요구하고 기존 결의에 따른 대북제재를 강화하는 한편 북한의 추가 발사 또는 핵실험시 안보리가 추가 조치를 취할 것임을 명시한 것을 평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북한은 국제사회가 이번 발사에 대해 단호하고 단합된 입장을 천명하였음을 분명히 인식하여 더 이상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와 안전을 저해하는 도발적 행위를 하지 말 것과 동시에 안보리 결의를 전면 준수해 나가기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 유엔을 비롯하여 관련국들과의 공조와 협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천명하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