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장이 예상되는 터키, 동유럽, 중동, CIS 등 인접국 시장 선점

포스코, 터키 '스테인리스 냉연공장' 착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최영철 기자 ] 포스코(회장 정준양)가 28일 터키에 연산 20만톤 규모의 스테인리스 냉연공장을 착공했다.

이번에 착공하는 냉연공장은 약 3억5000만 달러를 투자해 이스탄불 인근 코자엘리주 이즈미트시 산업공단에 건설하는 스테인리스 생산기지로 2013년 4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날 착공 행사에는 포스코 정준양 회장과 터키 니하트 에르균 산업부 장관, 자페르 차을라얀 경제부 장관 등 양국 주요 참석자 3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포스코 정준양 회장은 "이번에 착공하는 냉연공장은 세계 최고의 최신예 설비로, 우수한 품질의 스테인리스 냉연제품을 안정적으로 생산하게 될 것" 이라며 "현지 수입대체 및 수출을 통한 무역수지 개선과 고용창출 등 터키의 경제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터키 냉연공장의 부지면적은 총 16만9000 ㎡ (5만1212평) 로 터키 정부가 전기, 용수, 천연가스, 도로 등 산업인프라를 모두 조성한 이즈미트시 산업공단 내에 위치한다. 또한, 자동차사 및 가전사 등 고객사와 인접해 있으며 10km 거리에 데린제(Derince) 항구가 있어 소재인 스테인리스 열연강판을 포항제철소에서 공급받기에도 더없이 유리한 조건이다. 이밖에 이스탄불에서 통근도 가능해 고급 인력을 유치하기도 쉽다.

포스코는 포항제철소에서 터키 스테인리스 냉연공장의 소재인 열연코일을 공급해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터키 스테인리스 시장을 선점하고 점점 늘어나고 있는 동유럽, 중동, 독립국가연합 등 인접국의 수요에도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터키는 최근 경공업 중심에서 중공업으로 급격하게 산업 고도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르노, 피아트, 포드, 닛산, 혼다 등의 글로벌 자동차사가 진출해 있다. 또한, 이태리, 독일에 이은 유럽 3대 가전 강국으로 고급 스테인리스 강에 대한 수요가 많아 시장 전망이 매우 밝다.

2015년 터키 및 인접국의 스테인리스 공급은 40만톤 정도로, 수요대비 100만톤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돼 세계에서 가장 공급이 부족한 지역으로 분류되고 있다.

포스코 정준양 회장은 지난해 11월 G20 정상회의시 레젭 타입 에르도안 터키 총리를 만나 이번 터키 스테인리스 공장 프로젝트를 성사시켰다. 포스코는 향후 철강과 자원개발 뿐 아니라 포스코패밀리 차원에서 건설, 에너지, IT, 발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터키에 동반 진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한편, 정준양 회장은 이번 착공식 행사기간 중에 압둘라 굴 터키 대통령과 에르도안 총리를 다시 만나 터키 사업에 대한 정부차원의 지원을 요청했며 이들은 정부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포스코는 냉연공장 건설 및 운영과정에서 현지 업체의 인력을 최대한 활용하고 사회적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활동을 강화하는 등 현지화 정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