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키스탄 유일의 DRI 제조사인 TSML 지분 인수

포스코, TSML사 지분 15.34% 인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포스코는 지난 10일 파키스탄 힌드주 수상관저에서 알 뚜와르키가 투자한 DRI 제조회사인 뚜와르키스틸밀 지분 15.34%을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뚜와르키스틸밀은 파키스탄의 유일한 DRI제조회사로, 연간 128만톤의 DRI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사진 오른쪽 포스코 정준양 회장, 사진 왼쪽 알 뚜와르키 그룹 뚜와르키 회장)
[시사매일=김용환 기자] 포스코가 파키스탄 철강사 지분을 인수했다.

포스코는 지난 10일(한국시각) 파키스탄 힌드주 카라치시에 위치한 힌드주 수상관저에서 정준양 회장, 알 뚜와르키 그룹 뚜와르키 회장, 시에드 카임 알리 사 주 수상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알 뚜와르키 그룹과 TSML(Tuwairqi Steel Mill)사 지분 15.34%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TSML사는 알 뚜와르키 그룹이 투자한 파키스탄 유일의 DRI 제조사로, 포스코는 금번 계약 체결에 따라 1500만 달러를 투자하게 된다.

TSML사는 연간 128만톤의 DRI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공사는 96%의 진척도를 보이고 있으며, 본격적인 상업 생산은 내년 1월말로 예정돼 있다.

DRI는 철광석을 가공 처리한 전기로 주원료의 하나로, 스크랩의 대체재 역할을 한다. 파키스탄은 연간 300만톤의 스크랩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TSML사는 수입 대체를 통한 조기 정상화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포스코는 이번 지분 참여를 통해 배당수익 확보는 물론, 상하공정 사업 참여로 파키스탄 내 철강산업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날 정준양 회장은 “파키스탄은 세계 6위 인구대국이며, 지난해 700만톤인 철강수요는 오는 2020년까지 1200만톤으로 지속 성장할 전망이어서 향후 성장 잠재력이 높다”며 “금번 지분 참여를 통해 파키스탄 내에서 교두보를 확보하고, 향후 철강 뿐만 아니라 포스코 패밀리 전체의 사업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준양 회장은 이에 앞서 9일에는 유수프 라자 길라니 파키스탄 총리를 만나 파키스탄 철강산업 발전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이 자리에서 정 회장은 포스코 패밀리사들이 보유한 건설, IT, 엔지니어링 등 다양한 분야 역량을 활용해 파키스탄 경제 개발을 위한 폭넓은 지원을 약속하고, 포스코 패밀리사들의 파키스탄 진출에 대한 적극적인 협력을 요청했다.

DRI(Direct-Reduced Iron)? : 천연가스로부터 추출된 환원가스를 이용해 철광석에서 철분을 추출해 만든 철덩어리. 철분 함유량이 90%이상으로 전기로 등에서 스크랩 대체재로 사용한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