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50 만톤의 합성천연가스 생산가능한 합성천연가스 공장 착공

포스코, 국내 최초 합성천연가스 공장 착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최영철 기자] 포스코가 국내 최초로 합성천연가스(SNG) 공장을 건설한다.

포스코는 7일 광양제철소에 연간 50 만톤의 합성천연가스를 생산할 수 있는 합성천연가스 공장을 착공했다.

이날 착공식에는 정준양 포스코 회장, 김정관 지식경제부 제2차관, 박준영 전남도지사, 우윤근 국회의원, 이성웅 광양시장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정준양 회장은 기념사에서 “합성천연가스 사업을 통해 국가 에너지 안보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대규모 고용 창출과 연관산업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며 “중소기업들과 협력해 핵심기술을 조기 확보하고 해외 기술을 국산화해 세계시장 진출의 발판을 만들어 내겠다"고 말했다.

김정관 지식경제부 제2차관은 축사를 통해 “우리 정부는 청정석탄에너지 이용기술을 국가 스마트과제로 선정하고 전폭적으로 지원해 왔다”며 “오늘의 합성천연가스 공장 착공은 국가 에너지 자급화율을 높여 궁극적으로 더 싸게 에너지를 이용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고 말했다. 또한 “신성장동력산업을 위해 대규모 신규 투자를 결정한 포스코에 감사하며, 포스코의 새롭고 과감한 도전이 성과를 거둘 것으로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착공한 합성천연가스 공장은 2013년 말 준공 예정으로 최첨단 설계기술을 도입하고 석탄저장용 밀폐 사일로(Silo)와 고도 정제설비를 설치해 분진, 황산화물(SOx), 질산화물(NOx) 등 환경 오염물질 발생을 최소화한 친환경 설비다. 공장은 포스코건설이 설계·구매· 시공을 일괄 수행하는 턴키(Turn-key)방식으로 건설한다.

합성천연가스는 저가의 석탄을 고온·고압에서 가스화한 후, 정제 및 합성 공정을 거쳐 생산되며 액화천연가스(LNG)와 성분이 동일해 직접 대체가 가능하다.

포스코는 고가의 천연가스를 수입하는 대신 저가의 석탄으로 SNG를 생산함으로써 연간 약 1500억원의 발전 및 조업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합성천연가스 사업은 ’09년 7월 국가 신성장동력 스마트프로젝트로 선정됐고 포스코는 포스코건설, 대우엔지니어링, RIST (포항산업 과학연구원), 포스텍 등 12개의 기업·연구소·대학과 함께 1년 6개월간의 연구개발을 통해 지난해 12 월 SNG 합성에 핵심이 되는 촉매 제조기술과 SNG합성반응장치 개발에 성공했다.

SNG합성반응 촉매는 석탄을 가스화해서 만든 일산화탄소(CO)와 수소(H2)가 잘 반응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화학물질이며, 포스코가 개발한 SNG합성반응장치는 설비가 간단하고 열효율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