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판 700만톤규모로 세계 최대 후판공급 철강사로 발돋움

포스코, 광양에 200만톤 후판공장 준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가 28일 광양제철소에 연산 200만톤 규모의 후판공장을 준공해 총 700만톤 규모의 세계 최대 후판생산 철강회사로 발돋움했다. (사진제공=포스코)
[시사매일=최영철 기자] 포스코가 28일 광양제철소에 연산 200만톤 규모의 후판공장을 준공했다.

이로써 포스코는 연간 500만톤 후판 생산능력을 갖춘 포항제철소를 포함해 총 700만톤 규모의 세계 최대 후판생산 철강회사로 발돋움했으며, 조선과 중공업 및 강관 등 수요산업의 소재 부족난 해소에 크게 기여하게 됐다.

지난해까지 일본의 JFE가 550만톤으로 세계최대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그 뒤로 520만톤 생산능력의 신일본제철, 480만톤의 보산강철 등이 있었다.

이날 준공식에는 정준양 회장과 안현호 지식경제부 제1차관 등 정부 주요인사, 현대삼호중공업, 삼성중공업, STX 조선해양 등 고객사 그리고 포스코건설, 독일 SMS, 중국 CFHI, 일본 MCK 등 시공사 임직원 300여명이 참석했다.

포스코 정준양 회장은 “광양제철소 후판공장 준공으로 포스코는 세계 최대 초광폭 후판제품 생산능력을 갖춘 명실상부한 글로벌 넘버원 후판 생산기지로 자리매김하게 됐다”며, “조선 등 국내 후판 수요산업의 소재 부족을 해소하고, 세계 최고 품질을 갖춘 후판을 적기에 공급하며 고객사의 글로벌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후판공장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조선용, 해양구조용, 에너지용 강재(API) 등에 쓰이며, 특히 세계 최대 폭인 5300㎜의 초광폭 후판을 생산 공급하게 돼 생산성 향상을 통한 원가절감, 초대구경 강관 생산 등 고객들의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2010년 후판제품의 국내 수요는 1100여만톤으로 400만톤 수입했으나, 포스코 광양제철소 후판공장 가동으로 올해는 수입량이 270여만톤으로 줄어들게 돼 연간 수입대체 효과가 1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또 이 후판공장은 작년 7월에 준공한 후판 전용 제강공장이 바로 옆에 위치해 있어 생산된 슬래브를 바로 압연할 수 있도록 직송 시스템을 갖춰, 물류비용과 열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고효율 에너지 공장’으로 설계됐다.

또한 일본 철강회사로부터 소재를 공급받아온 조선, 강관, 중공업 회사들이 최근 일본 대지진에 따른 소재 확보의 어려움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적극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