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GGI소장에 '리차드 사만스' 부회장 선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 이사회(이사장 한승수)는 연구소장에 리차드 사만스 세계경제포럼(WEF) 부회장을 선임했다.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에 따르면 녹색성장의 이론을 체계화하고 발전 모델을 국제적으로 전파하기 위해 우리나라 주도로 지난해 6월 공식 출범한 글로벌 연구소로, 2012년까지 우리나라에 본부를 둔 최초의 국제기구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승수 GGGI 이사장은 “WEF 등 유력 국제기구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보여준 사만스씨의 리더십은 GGGI가 강력한 글로벌 네트워크와 국제적 위상을 구축해 세계적 수준의 국제기구로 발돋음하는데 있어 중요한 자산이 될 것이며, 국제협력과 관련한 지식, 다양한 사업 추진에 있어 탁월한 경험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리차드 사만스씨는 2001년부터 세계경제포럼(WEF)의 정부, 기업, 국제기구, NGO 등과의 협력을 통해 공공-민간 파트너십 이니셔티브를 주도해 왔으며, WEF에 합류하기 전에는 미국 클린턴 대통령의 특별보좌관으로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와 국가경제위원회(NEC)에서 중추적 역할을 수행했다.

세계경제포럼 창시자인 클라우스 슈밥 총재는 “사만스 부회장은 그동안 정책기반 국제조직으로서의 WEF의 위상을 강화시켜왔으며 포럼 발전에 큰 공헌을 해온 인물”이라고 평했습니다. 또한 본인이 국제자문위원으로 조언을 하고 있는 “이명박 대통령이 창설한 GGGI에 가기로 한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사만스씨는 “GGGI 소장을 맡게 된 것은 개인의 영광이며, GGGI는 녹색성장의 전파를 통해 개도국 경제발전과 함께 전세계 기후변화 문제 등 세계적 도전과제를 해결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 특히 정부, 민간부분 및 시민사회의 참여와 협력을 촉진해 정책과 실행 사이의 격차를 잇는 가교 역할로서 선도적인 국제적 플랫폼으로 GGGI를 발전시켜가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