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해저 파이프설치 작업선 수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우조선해양 남상태 사장(왼쪽)과 히레마社 얀 피터 클라버 최고경영자 (Jan Pieter Klaver, 오른쪽)는 지난 24일 네덜란드 현지에서 해저 파이프 설치 작업선 건조에 대한 계약을 체결한 뒤 악수를 하고 있다.
[시사매일] 대우조선해양(사장 남상태)이 원유생산설비(FPSO)에 이어 해저 파이프설치 작업선 수주 계약을 마무리 지으면서 해양 구조물 분야에서의 호조를 이어나가고 있다.

지난 24일 네덜란드 현지에서 대우조선해양의 남상태 사장은 세계적인 해양 구조물 운송 · 설치 및 해체 전문 업체인 히레마 社의 얀 피터 클라버 최고경영자와 해저 파이프설치 작업선(Pipe-lay Vessel) 1척에 대한 수주 본계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총 계약금액은 약 3억 달러로 2012년 말에 인도될 계획)

해당 선박은 길이 215 미터, 폭 46 미터에 3만 2천 톤의 무게를 가진 파이프설치 작업선으로, 4천 톤 용량의 크레인과 대형 파이프 권취기(Reel) 등을 탑재하여 최대 3천 미터의 심해까지 파이프 설치 작업이 가능한 선박이다.

또한 7개의 추진체(Thruster)를 장착해 최대 14노트(시속 26km)의 속력으로 운항이 가능하며, 자동위치제어 시스템(DPS) · 유사시 빠른 대피와 복귀를 위한 위치회복 윈치 시스템 등의 첨단 기술을 적용해 어떠한 악천후 속에서도 원활한 작업이 가능하다.

한편 히레마社 본사에서 가진 이번 계약식은 지난 7월에 맺은 수주의향서(LOI)에 따르는 본계약으로, 히레마社 회장인 피터 히레마 가 직접 계약식 전 대우조선해양의 남상태 사장과 면담을 가지고 장기적 협력 관계 구축에 관한 의견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조선해양 남상태 사장은 “히레마는 수주가뭄이 극심했던 지난 2009년에도 대우조선해양에 발주를 하는 등 지난 30년 동안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 온 회사”라고 설명하면서 “세계 최고 수준의 건조 기술로 선주의 신뢰에 보답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