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감성 안전’ 으로 무재해 기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최영철 기자] 현대중공업은 임직원 스스로가 참여해 안전의 중요성을 깨닫고 지킬 수 있도록 다양한 재해예방활동을 펼치며 ‘무재해 1천500만 시간(비사고성 재해 제외)’이란 기록을 돌파했다고 6일 밝혔다.

무재해 1천500만 시간은 지난 4월 20일부터 6월 6일까지 약 7주 동안 4만5천여 전 임직원(협력회사 포함) 사이에서 단 한 건의 사고성 재해가 발생하지 않고, 제조업부문인 현대중공업은 작업의 난이도와 근무인원 등 대형 사업장의 특성상 창사 이래 처음 달성한 것이다.

무재해는 중대재해나 업무로 인해 4일 이상의 요양이 필요한 부상을 당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현대중공업은 7일 이를 자축해 안전한 일터 만들기에 노력해 준 모든 임직원(협력회사 포함)들에게 답례하기 위해 ‘무재해 달성’ 기념 떡(찹쌀떡) 4만8천여 팩을 지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무재해가 안전 규정이나 설비 개선 등 회사의 제도나 시스템 구축만으로는 어렵다는 판단으로, 직원 스스로가 개인의 안전과 동료의 안전을 챙길 수 있도록 감성 안전교육을 통한 자율안전문화를 정착시켜왔다.

회사의 안전요원이 매주 지정일 작업장의 위험부분을 잘 개선한 바를 칭찬하고 격려하는 ‘안전 소통의 날’, 잘못을 지적하기보다 위험부분을 이해할 수 있도록 대화하는 ‘안전대화’, 직원들이 사고예방에 기여할 수 있는 영상물을 직접 제작하는 ‘안전 UCC콘테스트’ 등이 그것이다.

현대중공업은 이러한 노력에 따라 지난 2006년 1.11%였던 재해율이 2007년 0.94%, 2008년 0.53%, 2009년 0.42%로 현격히 줄어들었다.

2009년 말 노동부 집계 산업 재해율에 따르면, 우리나라 전체 산업의 평균 재해율이 0.70%이고 고위험종으로 분류된 조선업종의 평균이 1.41%인데 반해, 현대중공업은 전 산업 평균보다 낮은 0.42%를 기록한 바 있다.

현대중공업 박중순 전무(안전환경 총괄중역)는 “무재해 1천500만 시간은 전 임직원이 안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꾸준히 노력해 온 성과”라며, “자율안전 문화를 확고히 정착시켜 개인의 안전을 지키고 회사의 경쟁력도 키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중공업은 지난 2005년 실제 작업장에서의 갖가지 유형의 사고들을 체험, 예방할 수 있는 최신 안전체험교육장을 구축하는 등 재해 없는 사업장 조성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