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사태 미국 정부가 적극적인 지지 온 국민이 감사"

이 대통령, '힐러리 클린턴' 美 국무장관 접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김미경 기자] 이명박 대통령은 26일 방한한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장관을 접견하고, 일본과 중국 순방 결과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천안함 사태와 관련한 한미 공조 방안에 대해 의견도 나눴다.

청와대 홍보수석실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먼저 지난 4월 워싱턴 방문시 바쁜 중에도 한국전 참전 기념비 행사에 클린턴 장관이 직접 참석해 준 데 대해 감사의 뜻을 전했다.또한, 이 대통령은 “천안함 사태 발생 직후 미국 정부가 즉각 적극적인 지지 입장을 밝혀 준데 대해 온 국민이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클린턴 장관은 “이명박 대통령과 한국 정부에 대해 명확한 지지를 보여주기 위해 왔다”며 “특히 오바마 대통령은 이 대통령이 지역 문제는 물론 G20 정상회의와 핵안보정상회의 유치 등을 통해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는 데 대해 개인적으로 존경심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천안함 관련 담화를 통해 이 대통령이 신중하면서도 강력한 리더십을 보여주었다”며 “미국 정부는 한국 정부를 계속 완벽하게 지지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 대통령은 전날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과의 통화 내용을 설명한 뒤 “북한이 6자회담에 나오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핵을 포기하겠다는 진정성을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며 “시간적 여유를 갖고 상황에 대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클린턴 장관은 ‘전략적 인내’가 필요하다면서 이 대통령의 견해에 공감을 표시했다.
이어 “이 대통령이 단기적 대응 뿐 아니라 한반도 정세 변화도 염두에 두고 장기적 관점에서 균형 있고 신중한 대응을 하고 있는 데 대해 공감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