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 가격 인상 및 철광석 합작사 설립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최영철 기자] 한국철강협회(회장 정준양)는 최근 해외 메이저 원료생산 업체의 대폭적인 가격인상 움직임과 관련, 이러한 급격한 가격인상은 글로벌 경제위기에서 벗어나려는 국내외 경제상황을 재차 후퇴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

이러한 큰 폭의 인상은 원료생산 업체들이 가격결정 단계에서 상대적으로 우위를 점하고 있기 때문에 수급상황 및 제조원가 등을 감안하지 않은 것으로서, 철강원료 가격의 큰 폭 인상은 철강 제품가격 인상요인으로 작용하고 이는 결국 전방산업인 자동차, 조선 등의 원가상승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원료 생산업체들이 과거 1년 단위로 가격을 결정하던 시스템에서 분기 단위로 단축하려는 움직임에 대해서도 분기단위로 변경 시 철강수요산업에서 생산계획의 불안정 및 시장혼란이 우려되므로 현재의 시스템이 합리적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한편, 한국철강협회는 작년 6월 이후 추진중인 BHP빌리톤(호주)과 리오틴토(브라질)의 호주 서부지역에서의 철광석 생산 합작사 설립 문제는 철광석업계의 과점화가 진전돼 생산조절 등으로 큰 폭의 가격인상 사태를 촉진시킬 개연성이 있는 등 철강업계에 미칠 피해가 가중될 우려가 크므로 합작사 설립에 대해서 공정거래위원회가 엄정한 심사를 해 줄 것을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