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과 질환 예방을 위한 콘택트렌즈 관리방법

황사철 콘택트렌즈 관리 이렇게 하세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황사로 인한 안과적 질환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늘고 있는데,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 경우 위생적인 콘택트렌즈 관리와 적절한 렌즈세정액을 사용하는 등 질병 예방에 보다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윤여표, 이하 식약청)은 황사예보가 있는 경우에는 가급적 콘택트렌즈 대신에 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좋지만, 부득이 안경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렌즈의 소독 및 세정관리를 철저히 하는 등 올바른 콘택트렌즈 관리방법과 사용상 주의사항을 홍보했다.

황사로 인한 안질환 및 각막 손상을 예방하기 위한 콘텍트렌즈 관리방법으로는, ▲콘택트렌즈와 케이스의 청결한 소독 및 위생적 보존 ▲살균세정액을 이용한 화학소독의 경우 절대 가열 금지 ▲적어도 3개월마다 새로운 렌즈케이스로 교체해 주어야 한다.

특히, ▲세정시 콘택트렌즈의 종류에 맞는 전용세정액 사용 ▲콘택트렌즈 세정용으로 허가된 생리식염수 사용 및 개봉 후 1주 이상 사용 금지 등도 권장된다.

식약청은 황사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계절에는 콘택트렌즈 세정 및 소독을 소홀이 할 경우 눈의 분비물이나 각종 불순물의 누적으로 인해 세균, 곰팡이 등이 번식하여 안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면서, 홈페이지(www.kfda.go.kr)에 게시되어 있는 「의약외품정보방→콘택트렌즈관리방법」을 사전에 잘 숙지하여 콘텍트렌즈를 청결하게 관리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