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효식품 섭취시 한약흡수 도와

건강한 장내미생물, 한약 효능의 필수 도우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기, 염증 등을 치료하는 데 주로 사용되는 항생제를 장기간(1주 이상) 복용 후 한약을 복용하려면 김치, 요구르트 등의 발효식품을 적어도 1주일 이상 섭취해 장내세균을 정상화 한 후 한약을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원장 김승희, 이하 식약청)은 한국인의 장내세균에 의한 대사활성을 연구한 결과, 항생제를 복용하게 되면 한약 성분의 대사에 도움을 주는 유산균과 같은 장내세균들이 죽거나 감소하기 때문에 한약을 먹어도 한약 중 유효성분의 흡수가 현저히 줄어들 수 있다고 밝혔다.

한약은 소화관에 서식하는 유산균과 같은 장내세균의 도움을 받아 한약의 유효성분들이 대사되어 체내로 흡수된 후에 약효를 나타내므로 일반의약품과 달리 복용하고 나서 일정 시간이 지나야 효과가 나타나며, 이번 연구에서는 많이 사용되는 한약재 중 하나인 진피(귤껍질)의 장내흡수 동물실험 결과, 한약유효성분의 흡수율은 항생제를 투여할 경우 항생제를 투여하지 않았을 경우보다 1/3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은 다른 대표적인 한약재인 인삼과 감초를 이용한 동물실험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났으며 항생제 투여가 실험동물의 혈중 활성성분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항생제를 복용하고 난 후 한약을 복용하는 것은 효과가 감소할 수도 있으므로 항생제와 함께 한약을 복용할 경우, 한의사, 의사, 약사 등 전문의료인과 상의하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안전평가원은 약물과 장내세균의 상호 관계 규명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약물대사기반연구사업단(단장 김동현)」을 통해 수행할 예정이며,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국민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 복약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